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의학硏, 융합연구로 연구부서간 ‘벽 허물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매달 한·두차례 Inter-Lab 세미나서 다른 연구분야 연구원들과 연구협력, 발전방안 등 토론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최승훈)이 연구부서간 벽허물기 사업으로 열고 있는 Inter-Lab세미나가 원내 ‘소통’과 ‘융합’의 채널로 자리잡고 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지난 19일 오후 연구원 국제회의실에서 제6차 Inter-Lab 세미나를 열었다.
세미나는 한의학, 생물학, 화학, 약학, 의학, 공학, 인문학 등의 연구자들이 서로의 연구분야를 공유하며 이를 이해하고 나아가 실질적 융합연구활성화를 위해 소통하는 자리다.

이번 세미나는 김종열 선임연구본부장의 ‘전통체질의학에 기반한 진단 및 약물치료 시스템 개발’ 과제소개를 시작으로 체질진단연구그룹 이시우 그룹장의 ‘체질진단 과학화를 위한 체질정보 수집체계 구축’ 과제, 도준형 선임연구원의 ‘체질 진단툴 개발’ 과제, 차성원 선임연구원의 ‘체질정보 통합 분석 및 체질 질병 유전성 연구’의 순서로 이어졌다.

Inter-Lab 세미나는 ▲1차 한의신약연구그룹 김노수 선임연구원의 ‘생체방어시스템기반 항암한약개발’(1월19일) ▲2차 침구경락연구그룹 최선미 본부장의 ‘침구경락 표준치료기술개발’(2월2일) ▲3차 한약기초연구그룹 신현규 그룹장의 ‘표준한방처방 EBM 구축사업’(2월16일) ▲4차 정보개발운영그룹 장현철 선임연구원의 ‘온톨로지 기반 한의학 지능형 정보체계 연구’(3월15일) ▲5차 한의신약연구그룹 이미영 책임연구원의 ‘한의 생체에너지대사 기반 노화조절 연구’(3월29일)를 진행했다.
세미나에서 연구자들은 주요 연구과제들에 대한 연구목표와 체계, 사업내용, 기대효과 등의 상세정보를 주고받는다. 이를 통해 다른 연구분야에 대해 이해하고 각 부서와의 연구협력과 공유 및 발전방안, 실질적인 문제점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최승훈 한의학연구원장은 “Inter-Lab세미나는 연구자가 다른 연구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해함으로써 여러 의견들을 주고받고 새 관점을 제시해주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런 기회를 통해 융합연구도 더 활발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