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약재 사전, 스마트폰으로 본다

최종수정 2012.02.09 21:58 기사입력 2012.02.09 09:53

댓글쓰기

한의학연구원, 한·중·일·대만·북한 한약재용어 정리한 ‘한약기원사전’ 펴내…스마트폰에 설치

컬러딕(ColorDict) 등 사전 앱을 통해 나타난 '한약기원사전' 모습.

컬러딕(ColorDict) 등 사전 앱을 통해 나타난 '한약기원사전' 모습.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스마트폰으로 한약재를 확인할 수 있는 ‘한약기원사전’이 나왔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최승훈)이 만들은 ‘한약기원사전’은 한약재의 주된 사용국인 우리나라, 중국, 일본, 대만, 북한의 공정서(약전)에 올라온 한약(생약)의 ‘기원’ 내용을 모두 모은 것이다.

여기에 동북아 여러나라에서 한약재로 쓰이는 동식물의 나라별 이름, 분류체계에 따른 학명, 라틴어 생약명과 영문 생약명, 약용부위 등의 내용도 들어 있다.
사전의 표제어는 1877건(동의어 포함)으로 ‘감초’·‘당귀’ 등 한약재이름을 넣으면 그 약재의 기원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사전에 인용된 자료는 ▲우리나라에서 대한약전의 ‘의약품 각조 제2부’ 중 복합제제를 제외한 품목 ▲대한약전외한약(생약) 규격집의 전 품목 ▲중화인민공화국약전의 ‘제1부 중약재’ ▲일본약국방의 ‘의약품각조’ 중 생약 전 품목 ▲중화중약전의 전 품목 등이다.

최승훈 한의학연구원장은 “인터넷포털 등에서 한약재이름을 검색하면 잘못된 정보가 많았다”며 “이 사전을 이용하면 여러 나라 공정서의 정확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조회결과에서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각 나라별 공정에서 내용을 한꺼번에 보여줘 국가별 한약재 기원규정의 차이를 한눈에 알 수 있다.

사전은 단독으로 작동되는 앱이 아닌 스타딕(StarDict) 호환형식의 파일이다. 스타딕은 안드로이드 등 스마트폰에서 널리 쓰이는 범용사전 형식이다. 컬러딕(ColorDict) 등 사전앱을 쓰고 있다면 간단히 ‘한약 기원 사전’ 파일만 추가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StarDict란?
사전소프트웨어의 한 종류로 윈도우, 리눅스, 안드로이드, iOS 등 여러 사용환경에서 호환된다. 중일사전, 영영사전 등 필요한 사전파일만 골라 설치해 쓸 수 있다. 상업용사전과는 달리 대부분의 사전파일이 공짜로 배포되고 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