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지하수 수위 최근 42cm상승..활용가치 높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국내 지하수 평균수위가 최근 2년간 꾸준히 상승했다. 또 선진국의 지하수 사용량보다 이용이 적어 양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는 국내 지하수 평균수위가 2010년 이후 최근 42cm 상승했다고 22일 밝혔다. 지하수위가 상승한 것은 2010년∼2011년 동안 강수량과 강우일수의 증가, 지하수 사용량의 둔화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 개발가능한 연간 지하수량은 약 109억t으로 이중 38억t을 매년 사용(농어업용 18.6억t, 생활용 17.5억t, 공업용 1.7억t)하고 있으며 2009년부터는 사용량이 둔화되고 있는 추세다.

38억t은 우리나라 전체 물 이용량(연간 333억t)의 11%에 해당하는 규모다. 선진국의 지하수 사용량이 전체 물 이용량의 20%가 넘는 수준과 비교했을 때 양호한 수준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 1993년 지하수법 제정이후 철저한 관리를 통해 효과적으로 이용한다면 미래 수자원으로서의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에이 따라 국토부는 지하수의 체계적인 보존과 이용을 위해 전국 348개 주요지점에 국가 지하수 관측망을 설치해 지하수위, 수질변동 실태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 중에 있으며 정확도 향상을 위해 2016년까지 관측망을 519개소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하수 관측망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국가지하수정보센터(www.gims.go.kr)를 구축해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하수 수위가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지역에 대해서는 지하수 보전구역으로 지정·관리(현재 당진 합덕, 무안군 2개소 지정)하고 있다.

트히 수위변동이 심한 지역은 정밀조사를 실시해 필요할 경우 지자체가 지하수시설에 대한 허가를 취소토록 하고, 수위가 급격히 떨어진 지역에 대해선 인근 하천수 등을 활용해 지하수를 채우는 연구사업도 진행(충남 논산 1개소)하고 있다.

다만 건설공사 등으로 발생하는 지하수 유출에 대해서는 모니터링 시스템이 다소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국토부는 이에 대한 저감대책 수립을 의무화하는 지하수법 개정안을 현재 입법예고 중에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부족한 관측망 추가설치, 전국 지하수시설 전수조사 및 지하수지도 작성 등을 조기에 완료하겠다"면서 "관리기반을 공고히 해 보다 체계적인 지하수 이용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