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자랑스런 도민'에 박제환·박종원씨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개인 땅 13만평을 팔아 학교를 설립한 뒤 경기도에 기부한 고(故) 박제환 선생(사진)과 30년째 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박종원 옹(사진)이 첫 번째 경기도를 빛낸 자랑스런 도민에 선정됐다.

경기도는 지난 21일 수원 경기도청에서 '경기도를 빛낸 자랑스런 도민' 시상식을 열고 고 박제환 선생 기념사업회와 박종원 옹에게 증서와 표창패를 수여했다.
제2대 및 5대 국회의원과 제2공화국 장면 내각에서 농림부 장관을 지낸 고 박제환 선생(1905년생)은 서울 수하 공립보통학교 재학시 3ㆍ1 독립만세운동에 가담해 퇴학당한 뒤 휘문고교를 졸업했다. 이후 일본 동지사대학에서 법학과 경제학을 공부하면서 시인 정지용을 만나 신간회 경도지부장으로 활동하다가 1929년 경성경찰국 일본인 검사가 실시하는 반일자 색출의 자금책으로 검거돼 서대문 형무소에서 1년 동안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해방이후에는 경기도청 식량과장 등을 지내다 부천 원종동, 고강동 개인 소유땅 13만 여평을 팔아 부천중학원을 설립(1946년), 학교를 공립학교로 바꾸어 달라는 학부형들의 요구에 학교일체를 경기도에 기부했다. 또 가톨릭대의 부천 유치에도 적극 나서는 경기도 교육 발전을 위해 공헌한 점이 인정돼 자랑스런 도민으로 선정됐다.

부천의 '키다리 할아버지' 박종원 옹(1928년생)은 노인들의 봉사 단체인 실버봉사대 회장을 비롯해 주민자치위원, 경로당회장, 모범운전자회 회장, 6ㆍ25 참전용사회 회원, 자연보호 감시관 등 1970년대 말부터 30여년 이상 봉사활동을 해오고 있다.
그는 특히 자신의 유일한 재산인 30평짜리 단독주택과 자신 소유의 차량까지 모두 팔아 봉사를 해왔으며 수입이 없다보니 슬하의 두 딸은 대학진학도 접어야만 했다.

벌써 11년째 출근시간대면 어김없이 부천 부흥초등학교 통학로에서 학생들의 안전한 등교를 책임지고 있으며, 크리스마스날때면 산타복장으로 관내 초등학교를 돌며 아이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 때론 주위의 이상한 눈길에 마음아파하기도 했고, 거리의 매연과 소음으로 건강이 나빠지기도 했지만, 건강이 허락하는 한 이웃과 사회를 봉사하겠다는 박 옹의 삶은 헌신적인 봉사로 삶의 의미를 각인시키는 진정한 자원봉사자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올해 처음 열린 '경기도를 빛낸 자랑스런 도민상'은 후보자 33명을 대상으로 현지 확인과 도민검증, 관계 전문기관 심층검증과 모두 3차례에 걸친 심의위원회와 절차를 거쳐 선정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도 발전을 위해 헌신한 분들을 예우하고 업적을 도민에게 알리기 위해 자랑스런 도민을 선정하게 됐다"라며 "경기도를 널리 알리고 많은 도민에게 감동을 주는 행사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