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상공인 40% "최근 1년간 적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소상공인 10명 가운데 4명은 최근 1년 동안 적자를 면치 못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올해 역시 경영상황이 악화될 것으로 보는 비율도 74%에 달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9일까지 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회가 공동으로 전국 소상공인 159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와 같았다고 26일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최근 1년 동안의 경영수지에 대해 '현상 유지'하는데 그쳤다는 비율이 51.9%로 절반을 넘었다. 그 뒤를 '적자'를 봤다는 응답(40.5%)이 따랐다. 반면 '흑자'를 냈다는 비율은 7.6%에 불과했다.

현재의 체감경기에 대해서는 소상공인의 90%가 어렵다고 인식했다. 단 10%만이 '그저 그렇다'고 답했고, '좋다'는 응답은 1.3%로 극히 저조했다. 올해 경영상황에 대해서도 74.4%가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영위업종에 대기업이 진입했다는 비율은 48.5%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78.7%는 대기업의 사업 진입으로 인해 경영환경이 악화됐다고 봤다. 이로 인해 해당업종의 소상공인이 폐업하거나 철수, 파산하는 사례가 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77.2%가 그렇다고 답했다.
또 소상공인의 활력 회복을 위해 가장 시급한 개선과제로는 '소상공인 자금지원 확대'(30.7%), '카드수수료 인하'(27.4%), '대기업의 소상공인 업종진출 제한'(22.8%), '소득세 인하'(11.9%), '소상공인 적합업종 지정'(3.7%), '소상공인 영업규제 완화'(3.4%) 등이 꼽혔다.

최근 논의중인 소상공인 정책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이행실태 점검)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58.4%에 달했다. 이어 '소상공인 보호 법제화'(15.3%), '소상공인의 단결권 확보'(10.7%), '대기업의 이행의지'(10.5%) 등의 순이었다.

강삼중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지원단장은 "소상공인들의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미 마련돼 있는 소상공인 정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관심과 대기업의 이행의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개별적으로 상대적 약자인 소상공인들의 입장을 정책적이고 체계적으로 대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