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동쪽으로 차를 타고 1시간 정도 달리자 BMW의 비밀병기인 란츠후트 부품공장이 나타났다. 이 곳에선 3000여명의 직원이 경량 엔진과 섀시 부품, 내외부 플라스틱 부품, 르로펠러 섀프트, 교환엔진 등을 생산하고 있다. 이 부품은 BMW, 미니, 롤스로이스를 아우르는 모든 BMW그룹 차량에 적용된다.
공장의 첫인상은 한국의 여느 자동차 부품 공장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32만㎢ 부지에 각 생산라인별 공장 건물이 자리잡고 있었다. 그러나 CFRP 생산라인에 들어서자 딴 세상이었다. CFRP는 전구체 섬유로, 100% 탄소로 구성돼 있다. 한 가닥의 두께는 0.007mm에 불과하다. 이 같은 실 5만여개를 하나의 뭉치로 만들어 부직포 섬유직물을 만들어 낸다. 이 부직포 섬유직물이 바로 자동차 루프 등의 생산 원재료 인 셈이다. 섬유가 재료가 되다보니 기존 강철로 만든 루프 보다 무게가 50% 이상 가볍다. 부식이 없다는 점도 장점이다.
이날 공장 방문에서는 실제 사용되는 부품의 생산을 보진 못했다. M3 양산을 앞두고 루프 생산라인을 시험 가동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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