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황 모르는 요즘 싱글녀' 고급 먹거리만 찾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작은사치 바람..불황에도 상대적으로 비싼제품 인기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불황, 불경기, 고물가...' 등 어렵다는 이야기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지만 일반 가격보다 비싼 제품들이 날개 돋힌 듯 팔리고 있다.
'알파걸'로 대표되는 싱글여성들 사이에서 부는 작은 사치(Small Indulgence) 바람 덕분이다. 작은 사치란 비교적 소포장이면서도 가격은 일반 제품에 비해 다소 비싼 고급 제품을 구매하는 트렌드를 의미한다. 유기농채소와 외국산 생수, 고급 과자, 고급 과일 주스 등이 주요 구매 대상이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프랑스산 생수 '에비앙'의 경우 1600원(500ml)의 가격에도 불구 지난해 10% 이상 매출 신장세를 보였다. 편의점 관계자는 "2010년에는 전년 동기 대비 30%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며 "지난해 다소 신장세는 꺾였지만 전년 대비 10% 이상 매출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도 "주로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생수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며 "불황이긴 하지만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는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풀무원 에서 생산 판매하는 100% 과일주스 '아임리얼'은 2007년 출시해 연평균 100% 이상 신장을 거듭하고 있다. 아임리얼 1개 가격은 2800~3000원으로 일반 과일주스에 비해 최고 2배 비싸다. 현재 판매중인 아임리얼은 총 9종으로 지난해 매출은 200억원 수준이다.
첨가물을 넣지않은 고급과자류의 인기도 폭발적이다. 오리온홀딩스 은 프리미엄 과자 브랜드 '마켓오'와 영양설계라는 아이디어를 도입한 '닥터유' 두 브랜드를 합쳐 지난해 매출 1000억원을 기록했다. 마켓오'와 '닥터유'가격은 일반 과자 대비 2배 가량이다. '마켓오'는 쇼트닝, 합성첨가물, 인공색소 등을 사용하지 않고 만든 과자 브랜드로 지난 2009년 출시해 현재 브라우니, 초콜릿, 순수감자 등 4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과자에 '영양설계'라는 아이디어를 도입한 '닥터유'브랜드 제품도 입소문난 제품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보통 1개 과자 브랜드가 한해 20억원의 매출을 올리면 효자상품이라고 평가하는 데 마켓오와 닥터유는 이를 뛰어넘은 브랜드"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가격이 비싸도 콘셉트가 분명하면 성공할 수 있다"며 "작은사치 시장이 부각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직장인 최선영(28·여)씨는 "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한다"며 "양이 많은 제품을 소비하기 보다는 다소 가격이 비싸더라도 몸에 좋은 제품을 먹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바람은 친환경 식품 시장에서도 불고 있다. 서성원 이마트 신선담당 바이어는 "친환경 식품 마니아층이 형성되고 있다"며 "특히 유기농 과자와 유기농 과일 등에도 많은 관심이 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유기농 과자 시장은 전년대비 30% 이상 성장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이들 제품은 다소 가격이 비싸지만 20~30대 여성 고객들의 경우 소비량이 적기 때문에 가격에 민감하지 않다"며 "가격보다는 품질과 효능, 또 겉으로 보이는 과시효과 등을 고려해 소비하기 때문에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제품들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