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구, 결혼이민자 도울 통·번역자원봉사단 운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후배 결혼이민자 도울 선배 결혼이민자 ‘통번역 자원봉사단’ 모집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외국인이 한국에 시집와서 겪게 되는 제일 큰 어려움은 역시 가족 간 의사소통 문제일 것이다.

또 관공서나 은행을 찾는 일도 쉽지만은 않을 터. 이럴 때 개인 통역사가 옆에 있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다문화가정을 지원해줄 ‘다문화가족 통·번역 자원봉사자’를 16일부터 모집, 다음달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마포구에 거주하고 있는 결혼이민자수는 1413명(2011년 서울시 통계기준).

마포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전문 통·번역사가 상주하고 있지만 결혼이민자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소소한 어려움까지 도와주기엔 역부족이다.
이에 마포구는 결혼이민자(통·번역 서비스 신청자)가 원하는 곳이면 어디서든 통·번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내 결혼이민자(자원봉사자)로 구성된 다문화가족 통·번역 자원봉사단을 꾸리기로 했다.

자원봉사단이 찾는 곳은 신청자의 자택이나 다문화가족지원센터만이 아니다.

다문화가정 지원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 관공서를 방문하거나 은행 업무를 봐야할 때도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또 다문화가정이 참여하는 각종 행사에도 참여해 통역사 역할을 하게 된다.

다문화가족 통·번역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마포구 거주 결혼이민자 가운데 한국에서의 거주한 기간이 2년 이상이고 중졸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 한다.

또 중국어 일어 베트남어를 비롯 기타 외국어의 통역과 번역이 가능하고 지속적으로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강선숙 가정복지과장은 “통번역 자원봉사자는 지역내 다문화가족 관련 행사의 외국인 관람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지역 내 다문화가정을 지원하는 소통과 화합의 자원봉사자로서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모집기간은 16일부터 31일까지.

자원봉사자 등록신청서, 자기소개서 등 필요한 서류를 준비, 마포구 가정복지과(☎ 3153-8913) 또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3153-5027~8)로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