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 "친이·친박 안따지고 공천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 관훈 토론회 "장학회 非理있다면 당국이 알아서할 일" "문재인 잠재력의문"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김종일 기자]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자신이 비례대표로 4ㆍ11 총선에 나설지에 대해 "당의 결정에 맡길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탈당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라는 입장을 밝힌 반면, 대통령의 측근비리의혹과 관련해서는 철저한 수사와 책임규명이 필요하고 대통령 임기중 상설특검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천학살 여부 = 현재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엄격하고 공정한 기준에 따라 공천 심사 하고 있다. 그동안 같이했던 많은 분들이 함께 하지 못해 아쉽지만,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이번 공천심사 기준에서 친이ㆍ친박 개념은 없었다는 것이다. 공천위에서는 25% 컷오프 룰과 도덕성, 경쟁력 등과 같은 원칙과 기준을 갖고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심사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지금 나오는 많은 얘기들은 공천심사가 마무리되면 다른 이야기가 나올 수도 있다고 본다. 현재 떨어진 분들 아쉽지만 안타까워도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상황이다.
◆탈당파 무소속출마에 대해 = 어떤 공천이던지 순탄하게 진행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공천심사 결과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분들을 당으로서 어떻게 할 수는 없다.

◆손수조 후보 =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지역을 발전시키겠다는 꿈을 갖고 순수하게 도전하는 모습에 공천위원들이 많이 감동 받은 것 같다. 젊은이가 전세금 3000만원을 털어 정치에 뛰어든 모습이 당차고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젊은 패기로 지역발전을 위해 큰 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공천을 했다는 것은 당연히 이기길 바라고 한 것이다.

◆인재영입 = 새로운 인물 영입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끝까지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다. 이번에 보니 종로1번지라는 말에 걸맞게 여야 모두 비중있는 후보로 경쟁 구도가 만들어졌다. 홍사덕 후보는 국회부의장도 지내고 6선의 경륜 있고 깨끗한 분이다. 능력 있고 비중 있는 분이 정치1번지를 대표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큰 일을 하실 적임자라고 생각돼 추천된 걸로 알고 있다.
◆대통령과의 관계 = 대통령께서 특별히 하실 말씀이 있을 때 자리가 마련되는 것이다. 저도 비상대책위원장 맡아 바쁘고 대통령께서도 바쁘신데. 대통령 탈당은 해법이 아니다. 대통령께서도 국정에 책임 있는 마무리를 위해서도 탈당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동남권 신공항 = 이미 여러 차례 말씀드렸는데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신공항은 필요하다고 믿고 있다. 꼭 필요한 인프라다.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고 본다. 각 지역의 주민들이 그것을 인정하고 나라 전체로서도 큰 프로젝트라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기 때문에 (모두가)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투명하게 전문가들에 의해 진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안철수 = 안철수 개인이 어떤 태도를 갖던지 제가 평가할 일은 아니다. 안 원장을 비판하지 말라고 한 지시는 어폐가 있고 그런 얘기는 한 적이 있다. 이 분이 정치하겠다고 선언한 것도 아닌데 정치공세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취지였다. 현재 국민들은 새로운 변화를 원한다. 안 원장이 이를 위해 국민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매우 중요한 자세라고 생각하고 소통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훌륭하다고 본다.

◆문재인 = 문재인의 잠재력을 제가 평가하기는 어렵다. 최근에 의아하게 생각되는 부분이 있다. 문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표적인 비서실장으로 노 대통령의 정치철학과 정책에 대해 가장 잘 알 수 있는 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최근에 보면 노 전 대통령이 국익을 위해 추진하시던 한미 FTA나 해군기지 문제에 대해 반대하고 계신다. 이런 부분이 이해하기 어렵다. 도대체 정치철학이 뭔지 묻고 싶다.

◆정수장학회 = 이게 장물이고 여러 가지로 법에 어긋나거나 잘못됐다면 벌써 오랜 전에 끝장 났을 것. 정수장학회에 대해 제가 관여해서 이렇게 저렇게 제안할 입장이 안 되고 장학회에서 공익에 어긋나는 운영을 했거나 비리가 있다면 당국이나 이사진에서 판단할 문제다.



이경호 기자 gungho@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