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면방업계, 찢어지는 실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지난 2010년 사상 최대의 실적을 실현하며 화려하게 부활했다는 평가를 받았던 면방 회사들이 지난해 급격한 실적하락을 기록했다. 최대 실적에 큰 공헌을 했던 국제 원면가격이 가파르게 하락한데다 중국 등 주요시장 경기가 침체돼 판매가 줄었기 때문이다.

29일 섬유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대 면방 기업인 일신방직의 지난해 매출액은 3801억원, 영업적자 18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지난 2010년 대비 크게 변화가 없지만 영업이익이 524억원 흑자에서 188억원 적자로 대폭 감소했다.
다른 면방기업들 역시 일신방직과 상황이 비슷하다. 동일방직은 지난해 매출액 2960억원, 영업이익 5억원을 시현했다. 매출액은 전년 244억원 대비 500억원 이상 상승했지만 영업이익은 163억원에서 5억원으로 급감했다.

같은 기간 전방과 경방 역시 실적이 급격하게 감소했다. 전방은 200억원 영업익 흑자에서 250억원 적자로 돌아섰고 경방 역시 영업이익이 200억원 이상 감소했다.

이렇게 면방업체들 실적이 급전직하한 까닭은 국제 원면가격이 크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국내 면방회사들은 면방의 원재료인 원면 가격이 오르면 제품의 가격도 올라 이익이 커지는 구조다. 반대로 원면 가격이 하락하면 제품 가격도 떨어져 이익이 하락한다.
국제 원면가격은 지난해 초까지 생산량 악화로 파운드당 2달러가 넘는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면방회사들의 사상 최대 실적을 견인했지만 이후 작황이 회복되며 반토막 이하로 급락했다. 이에 지난해 상반기 이후 면방회사들의 이익도 급감했다.

원면가격 하락에 이어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 주요 수출 시장의 내수 경기가 침체된 것도 실적 악화의 원인으로 꼽힌다. 유럽발 금융위기에 따른 글로벌 경기 악화로 섬유 수요가 크게 위축돼 판매가 줄었다.

섬유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 2010년 실적이 크게 좋아졌던 것은 원면가격 급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효과도 있었다"며 "올해는 원면가격이 안정되고 실적도 제자리를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