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정치인은 中 정치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사회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중국의 정치가들 재산이 자본주의를 대표하고 있는 미국의 정치인들보다 부유한 것으로 나타냈다.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중국 상하이 소재의 부유층을 대상으로 하는 잡지 후룬(胡潤)의 보고서를 인용해 중국 전국인민대표자대회의(전인대)의 최상위 부자 70명의 재산이 5658억위안(101조6500억원)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이는 미 의회, 대법원, 대통령 등 3부 구성원들의 재산의 총 합인 75억달러(8조4700억원)보다도 10배 이상 많은 것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중국 정치가들의 재산이 늘어나는 속도다. 중국의 정치가들의 재산은 굉장히 빠른 속도로 늘어났다. 지난해만 해도 이들의 재산은 전년보다 약 15%(115억달러) 늘어났다.

물론 이들의 재산만 이렇게 빠르게 늘어난 것은 아니다. 중국 경제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1인당 국민소득이 2425달러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들 소수의 전인대 의원들에게 얼마나 많은 부가 집중됐는지 알 수 있다.

브루킹스연구소 케네스 리버설 중국센터장은 “부와 정치의 결합 수준이 놀라울 정도”라면서 “중국 내부에서 불평등에 대한 불만이 쏟아져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전인대에 부자가 많아진 데에는 장쩌민 전 국가주석의 공이 크다. 장 전 주석은 10년전 삼개대표론을 통해 부유한 사기업인들이 중국 공산당에 입당할 수 있게 했는데, 이후 이들 기업인들은 중국 공산당의 수뇌부와 정기적으로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

예를 들면 전인대 의원 중 3번째 부자로 알려진 루관추 완샹그룹 회장은 차기 국가주석에 오를 것으로 알려진 시진핑 부주석과 함께 방미에 나섰다. 그는 방미 기간중 시 부주석과 조 바이든 부통령과의 회담에 참석했다.

에번스턴 대학의 빅터 시 교수는 “중국의 부유층은 상대적으로 약한 법치와 재산권 문제로 인해 ‘체제의 내부’에 들어가고 싶어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면서 “(전인대 의원됐다는 것은) 정치적이든, 사업상이든 라이벌이 자신을 손쉽게 감옥에 가둬두고 재산을 몰수할 수 없게 됐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럼 중국에서도 ‘의사당을 점령하라’처럼 99%의 반발이 뒤따르지 않을까?
월스트리트저널(WSJ)는 이들 소수에 집중된 재산 문제가 중국내에 사회 불안정을 가져올 가능성에 대해서 살펴봤다.

WSJ는 많은 중국 전문가들의 경우,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경제가 성장하고 일자리를 만들어 가는 한 중국에서 계급간의 전쟁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고 소개했다. 중국 정부 당국이 부패와 전쟁을 벌이고 있고, 언론 및 통신 등에 있어서도 엄격한 통제를 하고 있는 것도 중국 내에서 사회 반발이 나타타기 어려운 조건이라는 것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