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카' 문재인? 이제는 친구의 친구도 난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들생명과학·바른손·서희건설 등 사돈의 팔촌넘어 친구의 친구까지 아울러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증시 테마주 세계에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이미 '가카'다. 연초 지지율이 급등하면서 불기 시작한 문재인 테마주는 최근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관련 테마주를 압도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문재인 테마주의 확장성은 그야말로 '사돈의 팔촌'을 넘어 '친구의 친구'까지 아우르고 있다.

14일 개장 전, 박 위원장의 지지율이 다시 오르며 문 이사장과 양자대결 구도에서 박빙세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연초까지의 흐름이었다면 '박근혜 테마주 급등, 문재인 테마주 급락'으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높았다. 하지만 요즘 정치테마주의 대세는 확실히 문재인이었다.
바른손 , 에스메디 , 서희건설 , 위노바 , 대한제강 등이 동반 상한가로 뛰어올랐다.

요즘은 기존 대장주 바른손보다 더 잘나간다고 해 문재인 신대장주로 불리는 우리들생명과학이 상한가에 진입하면서 한스바이오메드 도 동반 상한가로 급등했다. 15일에는 급등 경계감에 종목 간 등락이 엇갈렸지만 투자자들의 관심은 여전하다.

그러나 소위 '가카' 테마주 형성도 문제지만 그 범위가 날로 확대되고 있다는 데 전문가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스바이오메드는 2010년까지 우리들생명과학이 최대주주로 있던 회사였지만 지금은 지분관계가 정리된 상태다. 이른바 '찌라시(정보지)' 생산자들은 이상호 우리들병원 이사장과 황호찬 한스바이오메드 대표가 '절친' 사이라며 급등 이유를 설명했다. 황 대표가 우리들생명과학 지분도 보유하고 있다는 루머가 돌았지만 지난해 3분기 기준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황 대표가 우리들제약이나 우리들생명과학 지분을 가지고 있지 않다.

신대장주 대접을 받고 있는 우리들생명과학과 문 이사장의 관계도 '아전인수'식이다. 이상호 우리들병원 이사장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주치의였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테마주로 본격 부각됐다. 이 이사장의 아들이 최대주주인 위노바도 함께 테마주에 편승, 고공 행진 중이다.

한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해프닝으로 끝난 대현이나 학연(경희대), 로펌고객(바른손) 등 문재인 테마주를 보면 밑도 끝도 없는 말잔치에 불과하다”며 “테마주의 확장성이 너무 강해 문 이사장이 직접 해명에 나서야 할 정도로 추후 개미들의 피해가 걱정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