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누리, 이재오 등 1차 공천 확정…부산 사상 등 22곳 전략공천(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오 의원 등 현역의원 대부분 포함…이혜훈, 김기현 제외
서울 종로·서초·강남·송파, 부산 사상 등 전략공천 대상
비대위 의결 안거쳐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회는 27일 이재오(서울 은평을)·전재희(경기 광명을)·윤진식(충북 충주) 의원 등 21명의 1차 공천대상자를 발표했다. 홀로 공천을 신청한 현역 의원 중 강남벨트에 포함된 이혜훈 의원(서울 서초갑)과 상대후보의 포기로 뒤늦게 단수후보가 된 김기현 의원(울산 남을)은 제외됐다. '정치 1번지' 서울 종로구와 서초·강남 등 강남벨트, 부산 사상 등 22곳의 전략공천 대상지역도 발표했다. 다만 비상대책위원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아 비토 가능성이 높다.
이재오 의원은 '정권 실세 책임론'이 부각되면서 '1차 타겟'으로 관심을 모았으나 경쟁력을 인정받아 공천명단에 포함됐다. 그동안 김종인·이상돈 비대위원 등은 "MB 정권과 차별화하기 위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해왔다. 때문에 이 의원의 공천을 두고 27일 비대위 의결 과정에서 반대 목소리가 나와 의결이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 정권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낸 전재희 의원도 공천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윤진식 의원도 충북 충주에서 공천을 받았다. 김문수 경기지사의 핵심측근인 차명진 의원도 포함됐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비서실장 출신으로 농림부장관을 지낸 유정복 의원, 현 비서실장인 이학재 의원, 대변인 역할을 했던 이정현 의원과 비대위에서 활동중인 황영철 대변인과 김세연 비대위원, 권영진 의원 등도 공천이 확정됐다. 김선동(서울 도봉을)·서병수(부산 해운대·기장갑)·홍일표(인천 남구갑)·윤상현(인천 남구을)·이상권(인천 계양을)·이학재(인천 서구·강화을)·김호연(충남 천안을)·이정현(광주 서을) 의원도 1차 공천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새누리당은 1차 전략공천 지역으로 이른바 '강남벨트' 전체를 포함한 수도권 12곳, 영남권 7곳 등 22개 선거구를 확정했다. 수도권은 '정치 1번지'인 서울 종로와 홍준표 전 대표의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동대문을, 당 대표를 지낸 친이계 안상수 의원의 경기 과천·의왕, 서초갑 등이 포함되어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에 맞서 손수조 예비후보가 공천을 신청한 부산 사상,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으로 불출마를 선언한 이상득 의원의 경북 포항남·울릉, 야권의 도전이 거센 울산 남갑 등도 전략공천 지역에 포함됐다.

다음은 공천대상 명단 및 전략공천 지역이다.

◆ 공천 대상자 명단(21명)

◇ 서울(3) = 김선동(도봉을), 권영진(노원을), 이재오(은평을)
◇ 부산(2) = 서병수(해운대기장갑), 김세연(금정구),
◇ 인천(4) = 홍일표(남구갑), 윤상현(남구을), 이상권(계양을), 이학재(서구.강화갑)
◇ 광주(1) = 이정현(서구을)
◇ 경기(4) = 차명진(부천소사), 차동춘(광명갑), 전재희(광명을), 유정복(김포)
◇ 강원(1) = 황영철(홍천.횡성)
◇ 충북(1) = 윤진식(충주시)
◇ 충남(1) = 김호연(천안을)
◇ 전북(2) = 최범서(전주완산갑), 정운천(전주완산을)
◇ 전남(2) = 문종안(나주화순), 정채하(담양곡성구례)

◆ 전략공천 대상지역(22곳)

◇ 서울(9) = 종로, 동대문을, 양천갑, 서초갑, 서초을, 강남갑, 강남을, 송파갑, 송파을
◇ 부산(2) = 북구강서을, 사상
◇ 대구(1) = 달서을
◇ 울산(1) = 남구갑
◇ 경기(3) = 성남분당갑, 성남분당을, 과천의왕
◇ 강원(1) = 춘천
◇ 충북(1) = 청주흥덕갑
◇ 충남(1) = 공주연기
◇ 경북(1) = 포항남울릉
◇ 경남(2) = 진주갑, 사천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