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월 소비자동향지수(CSI)에 따르면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는 전달보다 2포인트 오른 100으로 4개월만에 기준치를 회복했다.
CSI는 지난달 98로 2개월째 하락했지만 이달 들어 다시 회복했다.
구성지수별로 보면 가계의 소비심리를 보여주는 현재생활형편CSI와 생활형편전망 CSI는 각각 86과 94로 전달보다 3포인트와 4포인트 상승했다. 가계수입전망CSI와 소비지출전망CSI도 96과 108로 각각 1포인트와 2포인트 늘어 소비심리가 다소 개선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소비자들의 예상 물가상승률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4%로 전월보다 0.1%포인트 하락했다. 그러나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지난해 7월 이후 8개월째 4%대를 유지하고 있어 장바구니 물가는 여전히 높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물가가 4%를 초과해 오를 것이라고 예상한 소비자 비중은 53.9%로 전달에 비해 2.2%포인트 줄었지만 2%~4% 범위에서 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소비자 비중은 오히려 2.1%포인트 증가한 42.1%를 기록했다.
한은 관계자는 "소비자심리지수가 기준치를 회복했고 주요 개별 지표도 개선돼 소비심리가 되살아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여전히 높고 소득별 편차가 있어 앞으로의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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