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대표가 "미국과 다시 협상하기 위해서라도 우선 협정폐기를 요구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한데 대해, 김 전 본부장은 " 300개가 넘는 국가간 FTA에서 일방적으로 폐기하겠다고 통보한 사례가 없다"고 맞받아쳤다.
양측의 주장은 한미FTA 폐기를 주장하는 측에서 주로 거론하고 있는 투자자-국가소송제(ISD)를 둘러싸고 극명히 갈렸다. 김 전 본부장은 북한의 예를 들며 "제3국의 투자자가 유치국에서 투자활동을 할 때 과연 (법체계가) 공평할지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ISD가 투자자 보호를 위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유 대표는 "미국이 ISD조항을 생각한 건 일부 중남미국가들처럼 거래질서가 보장되지 않거나 법적 안정성이 취약한 국가가 많다"면서 "실제 미국이 ISD를 체결한 사례를 보면 소위 문명수준이 높은 나라가 별로 없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이 볼 때 한국의 사법제도가 미국 투자자에게 불리하거나 법적 안정성이 결여된 후진 나라로 취급한다는 걸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최근의 국제통상 환경이 변화했다는 데 대해서도 김 전 본부장은 "최근 3, 4년 판단을 바꿀 만큼 외부환경이 변하지 않았으며, 성장의 결과물을 나누는 게 문제라면 나누기 위한 정책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유 대표는 "미국식 자본주의가 파산지경이 된 현재는 판단을 바꿀 만큼 중대한 변화가 있었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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