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국·유럽 이민 꿈꾸는 中 부자들 급증..이유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인들의 미국 투자이민(EB5) 신청건수 추이/ 그래프: WSJ

중국인들의 미국 투자이민(EB5) 신청건수 추이/ 그래프: WSJ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15편의 소설을 통해 160만달러(약 18억원)의 재산을 벌어들인 중국인 소설가 스캉(43)씨는 베이징 고급 아파트에 살며 벤츠를 모는 남부러울 것 없는 '부자'지만 최근 미국 이민을 검토중이다. 중국은 살기 좋은 곳이지만, 아이가 있다면 절대로 중국에서 살게끔 하고 싶지는 않다는 게 중국에 대한 스 씨의 생각이다.

미국과 유럽으로 이민을 계획하고 있는 중국인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3일 보도했다. 중국 부자 연구기관 후룬과 중국은행이 지난해 11월 공동으로 단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재산 1000만위안(18억원) 이상을 갖고 있는 96만명 부자 가운데 60%가 이민을 검토하고 있거나 관련 수속을 밟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미국을 가장 이상적인 이주 대상 지역으로 꼽았으며 그 뒤를 캐나다, 싱가포르, 유럽이 이었다. 지난해 컨설팅 회사 베인앤컴퍼니와 중국초상은행이 공동으로 실시한 부자 이민 관련 조사에서도 이와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이민을 꿈꾸는 중국 부자들의 돌파구는 해당 지역 투자를 통해 영주권을 취득하는 '투자 이민'이다. 미국의 투자이민(EB5) 프로그램은 일반 지역에 100만달러 이상을 투자하거나 낙후된 지역에 50만달러 이상을 투자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매 년 1만개의 비자를 발급해준다.

지난해 중국인들의 미국 투자이민 신청건수는 2969건으로 2007년 보다 10배 증가했다. 2년 전인 2009년 787건 보다는 4배 가량 늘었다. 지난해 중국인들의 미국 투자이민 신청건수는 세계 전체의 78%를 차지한다. 지난해 중국인들의 캐나다 이민 신청건수도 2567건을 기록, 2009년 383건의 7배에 이르렀다. 캐나다 정부가 지난해 7월부터 연 700건으로 이민 신청 승인 한도를 정해놓고 있지만 일주일이면 신청건수는 한도를 넘어서기 일쑤다. 신청자 십중팔구는 중국인이다.
중국 부자들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깨끗한 공기, 안전한 음식, 아이들을 위한 좋은 교육환경을 찾아 헤매고 있다. 특히 교육은 부자들이 이민을 결정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다. 일부 부자들은 중국 정부의 부정부패와 스스로 모은 재산을 향한 위협에서 벗어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미국과 유럽으로의 이민이다.

이들이 이민을 통해 꿈꾸는 것은 돈을 더 버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질과 만족을 찾는 일이라고 WSJ은 전했다.

중국 국가정보센터의 장모난 이코노미스트는 "치솟는 물가, 심각한 환경오염, 열악한 사회복지, 늘어나는 세 부담 등도 부자들이 중국을 빠져나가게 하는 요인들"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공산당 최고 지도자들이 자녀들을 중국 밖에서 교육시키거나 가족을 해외에서 살게 하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중국의 차기 지도자 자리를 예약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부주석의 경우 딸이 하버드대학에서 유학중이며 이혼한 전 부인은 영국에서, 여자 형제는 캐나다에서 살고 있다. 차기 중국 총리감으로 거론되는 리커창(李克强) 부총리의 딸 역시 미국 유학중이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