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 보험업계, 中 자동차시장 진출 기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글로벌 보험사들이 머지않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3000억위안(약 53조6000억원) 규모 중국 자동차 보험 시장 진출에 나설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0일 보도했다.

FT는 시진핑 중국 국가부주석이 지난주 미국을 방문하면서 외국계 보험사들도 중국 자동차 보험 시장에 실질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가 풀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싹트고 있다고 전했다.
법적으로는 외국계 보험사들도 중국에서 자동차 보험을 팔 수 있지만, 지금까지 책임보험(CTP·compulsory third-party) 판매를 할 수 없도록 제한을 받았기 때문에 중국 진출이 쉽지 않았다.

중국 자동차 보험업계에서 의무보험 중 하나인 책임보험은 2006년 7월 발효 당시 중국 보험 당국이 외자기업에 대한 사업허가 비준을 내주지 않아 외자기업 진출 금지 분야로 분류됐었다.

이 때문에 중국 자동차 보험업계에서 외국계 보험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0.1%에 그치는 정도다.
모건스탠리 홍콩 지사의 벤 린 애널리스트는 "책임보험은 자동차 보험료에서 30%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큰데, 책임보험을 판매할 수 없도록 제한을 받은 것은 외국계 보험사들이 중국 자동차 보험 시장에 진출할 수 없도록 입구를 막아놓은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는 "고객 입장에서는 외국계 보험사로부터 일반 자동차 보험을 들고 다른 중국 보험사에서 따로 책임보험을 가입하는 게 불편하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사람은 거의 드물다"고 덧붙였다.

중국보험감독관리위원회(CIRC)에 따르면 중국의 자동차 보험 시장은 자동차 판매 증가와 함께 2010년 말 보험료 기준 3000억위안으로 커졌다. 전년 대비 40% 성장했다. 자동차 보험은 비(非)생명보험 시장 전체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중국 보험업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세계 1위 재보험사 스위스리의 클라렌스 웡 아시아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외국계 보험사들도 책임보험을 판매할 수 있다면 중국 자동차 보험시장의 문이 활짝 열리는 의미를 갖게 된다"면서 "업계에서 서비스 중심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