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고 한류스타는 '소시' 일 줄 알았는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고 한류스타는 '소시' 일 줄 알았는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유럽에서 가장 인기있는 한류(K-POP) 가수로 빅뱅이 꼽혔다. 비스트, 소녀시대, 샤이니 등이 빅뱅의 뒤를 이었다.

코트라가 최근 이탈리아, 헝가리 독일, 프랑스, 영국 등 5개국 대학생을 중심으로 조사한 '유럽 한류와 국가브랜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에서도 한국의 아이돌그룹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 편차는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대상인 5개국 중에서 빅뱅이 가장 인기 있는 나라는 영국이었으며 나머지 프랑스는 소녀시대, 독일은 동방신기, 이탈리아는 비, 헝가리는 비스트 순으로 집계됐다.

다만 모든 국가에서 매우 많은 가수 및 그룹들을 떠올려 한류음악(K-POP)의 저변이 매우 넒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조사 대상들이 TOC TOC TOC, 쏘리쏘리 등 가수의 앨범과 노래명을 구체적으로 밝힌 경우도 있어 충성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코트라는 설명했다.

유럽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한국 영화로는 올드보이가 꼽혔다. 올드보이는 이탈리아를 제외한 나머지 4개 조사대상국들에서 인지도 1위를 차지했다. 과거 올드보이가 프랑스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 등을 차지했던 것이 아직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유럽의 젊은이들이 한국에 대해 연상하는 이미지는 북한과 K-POP 가수, 서울, 전쟁, 삼성, 김치의 순으로 나타나, 기존의 한국을 대표하는 이미지인 서울, 월드컵 보다 높은 인지율을 보였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한국 대표 상품군 중에서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것은 휴대폰이며 그 다음으로 자동차, 음식, 가전, 영화드라마, 의류디자인, 음악의 순이었다. 해당 상품을 한국산 상품으로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에게 해당 상품을 얼마만큼 좋아하는지를 파악한 결과, 음식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휴대폰, 영화드라마, 자동차, 음악, 가전, 의류디자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 국가 브랜드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경우(인지율) 는 85.5%로나타났고, 한국에 대해서 좋아하는 선호율은 27.5%로 조사됐다. 한편 거주지로서 한국에 대한 매력도(한국 근무의향률)는 19.8% 수준이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