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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초대형선 입항 규제 강화..브라질 발레 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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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중국이 초대형 선박의 입항에 제한을 두기로 하면서 원자재 운반에 주로 초대형 선박을 활용하고 있는 브라질 발레가 가장 큰 타격을 입게 됐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일 보도했다.

중국교통운송부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안전 확보를 이유로 철광석과 원유를 운반하는 초대형선박과 원유 탱크선의 입항 규제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초대형 선박의 입항을 연 3회까지 자율적으로 승인할 수 있었던 항구들은 정부의 규제 강화로 앞으로 초대형 선박의 입항을 허락하기 전에 교통운송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초대형 선박의 항구 정박이 안전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는 중국 정부 때문에 초대형 선박의 입항은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FT는 이번에 갑작스런 초대형 선박의 입항 규제 강화로 선박업계 전체가 술렁거리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최근 81억달러 이상을 투자해 19대의 대형 철광석 운반 선박을 구매하고 16대의 대형 선박 장기 임대 계약을 체결한 세계 최대 철광석 제조업체 브라질 발레의 타격이 클 것이라고 진단했다.

발레와 함께 세계 3대 광산업체인 호주 BHP빌리턴과 리오틴토의 경우 철광석을 중국으로 운반하는데 열흘 밖에 안 걸리지만, 발레는 브라질에서 중국으로 철광석을 운송하는데 45일이나 걸린다는 점에서 초대형 선박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 타격이 불가피하다.
그동안 발레를 비롯한 원자재 관련 기업들은 세계 최대 철광석 소비국인 중국의 급증한 원자재 수요에 따라 운반선의 규모를 점점 확대하며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려 노력해왔다.

국제건화물선주협회인 인터카고(Intercargo)의 롭 로마스 사무총장은 "'발레막스(Valemax)'라고 불리는 40만t급 초대형광탄운반선(VLOC) 외에 다른 선박들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면서 "중국의 초대형 선박 입항 규제 강화 내용에 대해 파악하고 있는데, 만약 25만DWT(deadweight ton ·화물선의 중량 총수) 이상의 선박이 규제 대상이 될 경우 약 100대 이상의 선박들이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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