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민주 돈봉투' 예비후보 선거사무실 압수수색(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정치권 내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모(50) 전 참여정부 청와대 사회조정비서관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민주당 돈 봉투 의혹 수사가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31일 오전 9시부터 수사 인력을 김 전 비서관의 선거사무실로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김 전 비서관은 오는 4월 총선 출마를 위해 민주통합당 부천 원미갑 예비후보로 등록한 상태다.
검찰은 지난달 26일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예비경선 과정에서 돈 봉투가 뿌려진 의혹과 관련 CCTV 48대 영상을 압수해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압수영상을 분석하던 중 의심스런 정황을 포착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김씨에 대해 출석통보했다”며 김 전 비서관을 임의동행 형식으로 불러와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김씨를 상대로 예비경선장에서 금품을 배포한 적이 있는지, 금품 살포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누구를 위한 행동인지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 측은 지난 4일 개최한 출판기념회 초대장을 나눠 준 것이라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참여정부에서 청와대 사회조정3비서관을 지낸 인물이다.
검찰은 앞서 CCTV영상 분석에 따른 신원확인 작업을 위해 민주당 측에 중앙위원 명단을 요청했으나 민주당은 이에 응하지 않은 상태다. 검찰은 김 전 비서관 외에도 추가로 의심스런 장면에 담긴 인물이 포착되면 신원확인을 거쳐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검찰은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 2008년 전대 당시 박희태 캠프 공식 회계책임자로 일한 함모(38·여) 보좌관을 이날 오후 2시 다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앞서 25일 함씨를 불러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 되지 않은 자금을 집행한 적이 있는지 등 캠프 자금 흐름에 대해 추궁했으나 함씨는 “선관위에 신고된 자금 외엔 아는 바가 없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