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쿄전력, 日 정부로부터 1조엔 지원..'국유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도쿄전력에 1조엔(약 14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6일 보도했다.

후쿠시마 인근 4500만명에 대한 전력 공급을 책임 졌던 도쿄전력이 1조엔의 구제금융을 받게 되면 회사는 사실상 국유화 된다. 정부가 '핵 배상금 책임 펀드(Nuclear Damage Liability Facilitation Fund)를 통해 도쿄전력에 투입하는 1조엔은 은행권을 제외한 구제금융 규모로는 세계 최대 수준이다.
일본 정부는 2013년 3월 전까지 공적자금을 투입한다는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일본 은행과 보험사들이 추가로 1조엔을 도쿄전력에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중이다.

일본 정부는 일찌감치 도쿄전력에 구제금융을 투입하는 방안을 논의했지만 도쿄전력 경영진들은 경영권을 빼앗기는데 두려움을 느끼고 자금지원을 거부해 왔다. 그러나 도쿄전력은 2013년까지 원전 피해자들에게 보상해야 할 금액이 4조5000억엔에 이르는 상황에서 정부의 지원 없이 경영을 정상화 하기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정부의 지원을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도쿄 소재 미즈호 자산운용의 아오키 타카시 펀드매니저는 "도쿄전력 경영진들도 정부 자금을 받아들이지 않고서는 회사를 유지하기 힘들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일본 정부가 도쿄전력의 지분 3분의 2 정도를 소유하게 되면 경영권이 자연스레 정부의 손으로 넘어오지만 도쿄전력이 이를 가만히 두고 보지는 않을 것이라며 국유화 작업이 순탄하게 이뤄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일본 정부는 하루 빨리 도쿄전력을 정상화하고 원전에 대한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고 싶어 한다. 현재 일본 내 54개 원자로 가운데 절반이 지난해 3월 원전 사고 이후 가동이 중단됐다.

이날 정부의 공적자금 투입 소식으로 도쿄전력 주가는 5.45% 상승한 채 마감했다. 장중 한때 주가가 12% 넘게 치솟기도 했다. 도쿄전력은 지난해 3월 지진 및 원전 사고 발생 이후 현재까지 90%나 주가가 떨어져 시가총액 400억달러가 증발했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