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축銀 안정화 단계…신뢰회복이 최우선 과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철래 금융감독원 부산지원장 인터뷰

[부산=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저축은행 사태 후 부산지역 금융업계의 최우선 과제는 '신뢰회복'입니다. 금융감독원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교육과 민원해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조철래 금융감독원 부산지원장은 '신뢰'를 거듭 언급했다. 지난 7월 19일 부임이후 가장 신경쓰고 있는게 무엇이냐는 질문에도 마찬가지 대답을 했다. 저축은행 사태로 전임자가 임기 3개월을 마치지 못한 상황에서 갑작스레 부임한 조 지원장은 현지 분위기를 전하는 데 다소 조심스러웠다. 후순위채 투자자 및 5000만원 이상 예금자들의 피해 보상이 불투명하다는 데 따른 부담감도 여전했다.
조 지원장은 "취임 후 초기에는 피해자들의 방문으로 ▲일반민원 ▲금융소비자교육 ▲본원으로부터 위임받은 검사업무 등 일상적인 부산지원 업무가 어려울 정도였다"면서 "법적·시간적으로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저축은행 사태 피해자들을 위한 해결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부산은 일반예금대비 저축은행 예금 비중이 유독 높아 이번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의 충격을 그대로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3년 간 부산지역의 저축은행 예금비율은 전국 평균을 지속적으로 상회했다"면서 "현재 역시 과거 대비 완화됐지만 여전히 제2금융권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지난 2009년말과 2010년 말 기준 각각 4.5%, 4.3% 수준이던 전국 저축은행 예금 비율은 영업정지 사태 후인 지난해 11월 기준 3.3%까지 하락했다. 같은 기간 부산지역 평균은 11%, 11.2%에서 6%로 줄었다. 하락폭은 비교적 크지만, 부산지역의 저축은행 예금 비율은 전국의 2배 수준이다.

조 지원장은 "지난 한 해 동안 부산지역 저축은행 예금이 5조원 감소했고, 제 1금융권은 5조원이 증가했다"면서 "저축은행 자금이 이탈해서 제1금융권으로 가능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부산에서도 두드러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일각에서는 제2금융권의 기능이 위축되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지만, 그동안 이 지역의 평균이 지나치게 높았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산지역의 충격은 이제 서서히 흡수되고 있으며 안정을 되찾아가고 있다고 조 지원장은 자평했다. 지난 8월 대신저축은행 영업재개 후 5000만원 초과 예금자와 미만 예금자 사이에 마찰이 빚어진 이후 정상화는 속도를 더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불완전판매에 대한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금융상식 및 상품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면서 "부산저축은행도 예솔저축은행으로 정상영업에 돌입한 만큼 업계 전체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금감원 차원에서 최대한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부산=김현정 기자 alpha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김현정 기자 alpha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