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이봉건·조정만·함은미 사무실 압수수색(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본격적인 ‘윗선’캐기 수사에 돌입했다. 박희태 국회의장이 해외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지 꼬박 하루만이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19일 조정만(51)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실, 이봉건(50)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실, 함은미(38) 국회의장 보좌관이 근무하는 국회의장실 부속실을 압수수색 중이다. 현역 국회의장실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이날 수사관 10여명을 국회 본관 3층으로 보내 오전 8시20분께부터 2008년 전대 당시 돈 봉투 살포 의혹 관련 자료들을 확보하고 있다.

압수수색 대상은 모두 박희태 국회의장의 2008년 전대 당시 박 후보 캠프 핵심 인물이다. 박 의장을 20년째 보좌해 온 최측근인 조씨는 당시 캠프 재정·조직 담당, 이씨는 캠프 공보·메시지 업무 담당, 함씨는 캠프 회계·경리책임자로 일했다.

검찰은 이들 3명에 대한 압수수색 자료를 분석해 돈 봉투 살포 정황 및 자금출처 등에 대해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이들이 돈 봉투 살포 정황을 알았거나 깊숙이 개입했을 것으로 보고 자료분석이 끝나는대로 직접 불러 조사하는 방법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구의원들을 동원해 서울지역 30개 당협 위원장에게 돈봉투를 전달하도록 지시한 혐의로 구속된 안병용(54) 은평갑 당협위원장, 고승덕 의원실에 돈 봉투를 전달하고 되돌려 받은 혐의로 조사 중인 고명진(40) 전 비서 등이 모두 혐의를 굳게 부인함에 따라 ‘윗선’에 대한 직접 조사를 검토해 왔다.

검찰은 앞서 입수한 고 전 비서의 이메일 기록 등을 토대로 사실관계 확인에 주력해오다 이날 직접 ‘윗선’개입의 물증을 찾기 위해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그간 사건 발생 시점으로부터 3년 6개월 이상 지남에 따라 물증 확보 작업에 난항을 겪자 관계자의 ‘입’을 열 방법을 두고 고심해왔다.

검찰 수사가 다시 속도를 더함에 따라 설 연휴를 지난 후 박 의장에 대한 직접 조사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