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애플, 이번엔 '교육 전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삼성전자와 애플이 '교육 전쟁'을 펼친다. 지금까지는 양사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경쟁을 벌여왔다면 앞으로는 막대한 단말기 판매량을 바탕으로 교육 시장에서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애플은 오는 19일(미국 현지시간) 뉴욕 구겐하임 박물관에서 교육 사업에 관한 발표를 할 예정이다. 애플은 지난주 "애플의 교육 사업 발표에 참여해달라"는 내용의 초청장을 언론사에 발송했다.
행사에서 어떤 내용을 발표할 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애플이 아이패드를 활용한 디지털 교과서 사업에 진출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애플의 창업주인 스티브 잡스가 생전에 교과서 시장을 바꾸고 싶다고 누차 강조했기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 전기에 따르면 잡스는 "유명 교과서 집필자를 고용해 아이패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과서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애플이 교육 사업에 진출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스마트폰 시장에 이어 교육 시장에서도 삼성전자와 애플이 또다시 맞붙게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현재 교육 업체들이 자사의 애플리케이션 장터인 삼성앱스에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하고 수익을 나눠 갖는 방식의 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애플이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 디지털 교과서 사업에도 이미 진출했다. 국내에서는 도서 지방 학교에 태블릿PC 제공하고, 미국에서도 대학들을 상대로 교육 솔루션이 탑재된 태블릿PC를 제공하고 있다.
양사가 이 같이 교육 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시장에서의 막대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콘텐츠 수익 등 부가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3분기 스마트폰·태블릿PC 판매량 2400만대로 1위, 애플은 1700만대로 2위를 차지했다.

향후 스마트폰과 태블릿PC 판매량을 둘러싼 경쟁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특히 태블릿PC 시장은 2011년부터 분기별로 최대 40% 이상 확대됐고 올해는 전년과 비교해 10%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태블릿PC 시장에서는 아이패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삼성전자는 다양한 크기의 갤럭시탭 시리즈를 출시하며 애플을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애플이 단말기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교육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 활용하려 하고 있다"이라며 "양사의 경쟁이 모바일 시장 뿐만 아니라 콘텐츠 시장으로 번지는 등 확전 양상을 띠고 있다"고 말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