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자본력을 앞세운 대기업과 재벌가의 공세에 동네빵집이 고전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2003년 초 1만8000여개였던 동네빵집은 지난해 말 4000여곳으로 줄었다. 8년 사이 77.8%가 감소한 것이다. 반면 대기업 프랜차이즈인 파리바게트는 지난해에만 매장 300여개를 여는 등 1986년 이후 연평균 120개씩 점포를 늘리고 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에서 내 돈 갖고 사업하는데 무슨 상관이냐고 할지 모른다. 하지만 예부터 장사에도 지켜야 할 상도와 금도가 있다. 세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돈만 벌 수 있으면 무엇이든 하겠다는 발상은 창의와 도전의 기업가정신이 아닌 오만한 자본가의 탐욕이다. 진념 전 경제부총리는 지난주 한 세미나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규제를 풀었더니 대기업이 커피숍이나 입시학원을 경영한다"고 꼬집었다.
대기업 단체는 정권 말기나 선거철이면 정치권이 기업을 옥죈다며 불만이지만, 대기업도 낮은 자세로 스스로의 행태를 돌아보아야 한다. 자영업자나 영세기업에 맡겨야 할 빵집ㆍ분식집까지 넘보면서 아무리 상생 구호를 외쳐봐야 설득력이 떨어진다. 소자본으로 비교적 쉽게 창업할 수 있는 업종은 서민 몫으로 돌려주고, 대기업은 자본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미래형 성장산업에 매진해야 한다. 대기업이 골목대장 노릇을 해서 되겠는가. 대기업은 대기업다워야 한다. 그래야 기업이 국민에게 더 사랑받고, 정치권도 선거 때 대기업 길들이기 유혹에서 벗어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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