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편에 울고 웃는 미디어株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권가, 제일기획·CJ E&M에 엇갈린 전망

[아시아경제 천우진 기자] 종합편성채널 출범을 앞두고 주식시장에서도 이해타산이 분주하다. 광고수주 수혜가 전망되는 제일기획 은 웃고있는 반면, 시청률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CJ E&M 은 주가하락에 울상이다. 각 증권사들도 종편 시행에 따른 영향을 고려해 이들의 목표주가를 잇따라 조정하고 있다.

16일 CJ E&M은 전날보다 1550원(4.48%)내린 3만305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지난 9월5일 장중 5만4800원으로 고점을 찍은뒤 줄곳 약세를 보여 두달반 만에 40% 하락했다. 종편채널이 등장하게 되면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방송제작비를 늘려야 한다는 우려가 주가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풀이된다. CJ E&M의 3분기 제작비는 44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59% 증가했다. 내년에는 드라마 중심의 자체 방송콘텐츠 확보를 위해 700억~800억원 수준의 제작비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민영상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제작비는 방송부문 매출증가폭을 넘어서는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2012년 CJ E&M의 이익개선 여력은 높지 않을것”이라고 전망했다.

게임부문의 이익폭이 감소하는 것도 문제점이다. CJ E&M의 넷마블에서만 제공됐던 '서든어택'이 넥슨에서도 서비스됨에 따라 사용자가 이탈하는 아픔을 겪었다. 3분기 CJ E&M의 게임매출은 548억원으로 지난해에 비해 20% 줄었다.

오는 12월 종편채널 출범에 따른 불확실성과 게임부문 매출감소에 따라 증권사들은 CJ E&M의 목표주가도 속속 내렸다. 한국투자증권은 목표가를 기존 5만7000원에서 5만1000원으로 하향조정했고, 우리투자증권은 5만4000원에서 5만원으로 내렸다. 하이투자증권도 6만원에서 4만8000원까지 눈높이를 낮췄다.
반면 제일기획은 종편사업자의 등장에 따라 성장 기대감을 더하고 있는 상황이다. 민영 미디어렙이 설립되고 종편채널이 서비스를 시작해 광고시장이 확대되면 제일기획과 같은 대형 광고대행사의 매출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같은 기대감을 반영하듯 제일기획 주가는 지난 8월부터 코스피의 급락세를 거스르며 오르기 시작했다. 16일 종가 1만8500원으로 석달만에 40%이상 강세를 보였다. 주가상승에도 불구하고 각 증권사에서 목표가를 높여 상승여력은 여전히 충분한 상황이다. 신영증권은 제일기획의 목표가를 2만3000원 2만5000원으로 조정했고 하이투자증권은 1만8500원에서 2만4000원으로 올렸다.

이현정 SK증권 애널리스트는 “민영 미디어렙이 도입되면 방송매체와 광고대행사간 직접 광고거래를 진행해 대형사를 중심으로 수혜를 입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는 또 “대형고객인 삼성전자가 국내외에서 스마트폰 시장대응을 위한 방송광고 집행을 늘리는 추세이기 때문에 실적 모멘텀도 기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