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위기 탓에' 동유럽 민주주의 지지도 하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거듭되는 금융위기 때문에 동유럽에서 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에 대한 지지도가 하락했다고 CNBC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구소련과 동유럽 경제 발전을 위해 설립된 유럽부흥개발은행(EBRD)의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연합(EU) 회원국이 된 동유럽 국가들이 심각한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민주주의와 시장 경제에 대한 지지도가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EBRD는 동유럽 국가 위주로 약 3만9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 결과 EU 회원국인 동유럽 국가의 가계들이 서구 유럽 국가들보다 더 심각한 금융위기 피해를 입었다며 이에 따라 민주주의에 대한 지지율도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헝가리 등에서 민주주의에 대한 지지율은 급격하게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슬로바키아의 경우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민주주의에 대한 지지율이 20%포인트 이상 하락했다.

반면 과거 독립국가연합(CIS) 소속이었지만 EU 회원국은 아닌 그루지아,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등에서는 같은 기간 동안 민주주의에 대한 지지율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대조를 이뤘다.

EBRD는 "이번 보고서는 좀더 진보적으로 체제를 변경했던 국가에서 시장과 민주주의에 대한 지지가 많이 하락했음을 보여준다"며 "이들 국가는 1990년대 초중반의 경기 침체 때보다 더 심각한 경기 하강을 이번에 겪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서 따르면 금융위기 때문에 필수 식품에 대한 소비를 줄였다고 답한 비율이 서구 유럽 국가에서 11%에 불과했던 반면 동유럽에서는 약 38%로 집계돼 큰 차이를 보였다.

의료 치료를 연기하거나 취소했다고 답한 비율도 서유럽의 경우 4%에 불과했지만 동유럽에서는 그 비율이 약 13%로 집계됐다. 또한 동유럽 국가의 가계는 서유럽보다 훨씬 더 심각한 실업과 임금 삭감의 고통을 겪은 것으로 확인됐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