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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O기대株] 이엠넷, 온라인 광고 세계시장 도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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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천우진 기자] "일본에 이어 중국, 미국에도 진출해 2015년까지 매출액 900억원에 취급액 6000억원을 달성하겠습니다."

김영원 이엠넷 대표이사는 지난 3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코스닥시장 상장 후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목표를 제시했다.
지난 2000년 설립된 이엠넷은 온라인 광고 전문기업이다. 이엠넷은 국내 검색광고시장에서 점유율 10.9%를 차지한 1위 기업으로 지난해 광고취급액은 1370억원이다. 종합광고대행사를 포함한 취급액 순위는 11위다.

국내 온라인 광고시장이 포화상태라는 우려도 있지만 이엠넷은 최근 3년간 매년 15%씩 매출이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매출액 227억원에 영업이익 58억원, 당기순이익 41억을 기록했다.

향후 이엠넷의 성장전략은 '국내외 영업조직의 확대'이다. 김 대표는 "기존에는 수도권을 기반으로 영업을 전개했지만 부산지사와 대구지사 설립을 통해 전국의 중소형 광고주들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연평균 100%씩 성장하고 있는 일본 지사도 성장의 한 축이다. 2007년 설립된 일본 지사는 지난해 광고취급액 259억원을 기록해 일본 검색광고 대행사 중 10위권 수준으로 성장했다. 올해 상반기 취급액만 182억원이다.
김 대표는 "국내 검색광고시장 비중은 전체 온라인 광고시장의 약 62%를 차지하는 반면 일본, 중국 등은 현재 20%대에 머물고 있다"며 "해외에서 성장잠재력이 더 크다"고 설명했다. 일본에 이어 2010년 중국 북경지사를 설립한 이엠넷은 미국 지사 설립도 계획중이다.

다만 공격적인 확장경영으로 수익성은 약화됐다. 지난해 각각 26%, 18%를 기록했던 영업이익률과 당기순이익률은 올해 상반기 19%, 16%로 낮아졌다. 김 대표는 "해외지사 설립 등에 따른 인건비 지출로 수익이 일시적으로 감소했을 뿐"이라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수익성을 회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엠넷은 이번달 9~10일 기관수요예측을 거친 후 17~18일 공모청약을 받을 예정이다. 공모가격 희망범위는 5800~6400원으로 기업공개를 통해 87억~96억원을 조달할 계획이다.

최대주주인 김 대표 외 특수관계인 지분(41.54%)과 우리사주 지분(2.73%), 일본계 IT서비스 업체 트랜스코스모스가 투자한 지분(25.46%)은 1년간 보호예수된다. 상장 주관사는 KB투자증권이 맡았다.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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