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업계 "피해 있지만..사회적 합의 중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적합업종 선정에 분야별 반응 엇갈려...식품류 피해 클 듯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박성호 기자, 최일권 기자, 오주연 기자] 대기업의 사업 진출을 제한하는 중소기업 적합업종 1차 품목이 27일 발표되면서 지난 4개월 가까이 진행해온 대중소간 상생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대기업의 문어발식 사업 확장에 제동을 걸어 중소기업의 자생력을 확대하겠다는 취지로 동반성장위원회가 추진했던 적합업종 선정 작업이 27일 세탁비누·골판지상자·고추장·막걸리 등 16개 품목으로 일단락됐다.
이 과정에서 대중소 기업간, 또는 중소기업간 이해관계에 따라 밀고당기는 신경전이 펼쳐졌지만 양측간 협의를 통해 결론이 모아졌다는 점에서 대중소간 갈등 해소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특히 대기업들은 동반성장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진정성을 내비침으로써 사회 통합에도 역할을 다했다는 자평을 하고 있다. 일부 기업들은 반대기업 정서를 앞세운 동반성장위의 선정에 불만을 표시하면서도 향후 사업 전략 수정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모습이다.

CJ, 아워홈 "사업 확대 불가능해져"
CJ제일제당 은 고추장 등 장류 사업이 중기 적합 업종으로 지정돼 정부 조달시장 진입이 어려워졌다. 장류 사업에서 연간 3000억원 매출을 올리고 있는 CJ제일제당은 정부 시장 진출을 통해 매출 확대를 노렸지만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회사 관계자는 "중소기업과 상생이라는 큰 의미에서 고추장·된장·간장 등 장류 부문의 정부 조달시장에 진출하지 않기로 했다"며 아쉬움을 내비쳤다. CJ제일제당은 중소기업 합병 역시 자제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저가시장 철수 권고에 대해서는 '저가'의 범위를 놓고 향후 중소기업업체들과 추가 논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순대사업의 사업 자제 권고를 받은 아워홈은 기존 사업을 철수하는 것이 아니라 확장을 자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큰 타격이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워홈 관계자는 "전체 매출액 1조 2000억원 중 순대사업은 2억원으로 전체 1%도 되지 않는다"며 "구체적으로 어느 수준까지 축소해야할지에 대해서 위원회 측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전기전자·타이어 업계 "경쟁력 약화 우려"
동반성장위원회가 플라스틱 금형과 프레스 금형을 '진입자제' 품목으로, 절연전선을 '확장자제' 품목으로 선정한데 대해 삼성전자 LG전자 , 대한전선 , LS 등은 향후 대응에 고심하고 있다.

LG전자는 현재 설립추진 중인 '금형기술센터'가 있지만 이 곳이 연구개발에 집중할 계획인 만큼 큰 영향이 없다는 입장이다. 작년 10월 전라남도 광주에 '삼성정밀금형개발센터'를 설립한 삼성전자는 이 곳에서 TV 테두리(베젤) 등 플라스틱 및 프레스 금형을 생산 중이지만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전자 업계의 한 관계자는 "매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만큼 이번 선정으로 큰 피해는 없다"면서도 "초정밀 금형들은 중소기업들이 감당하기에 설비투자금이 필요한데도 별 다른 대책없이 대기업의 진입을 가로막는다면 경쟁력 약화를 우려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절연전선의 중기적합업종 선정에 대해서도 대기업 계열 전선업계가 크게 부담을 느끼는 분위기는 아니다. 절연전선은 기존의 가정집에서 널리 쓰이는 것과 같이 구리 도체에 피복을 입혀서 절연시켜 만든 전선을 일컫는데, 수익률이 현저히 떨어져 주력 품목이 아니기 때문이다.

타이어 업계는 재생 타이어의 중기적합 품목 지정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한국앤컴퍼니 금호타이어 등은 재생 타이어 생산량을 현재의 4만5000개에서 2014년 12월31일까지 4만3000개로 줄여야 한다.

업계는 이날 결정을 수긍하면서도 재생 타이어에 역량을 집중하는 글로벌 시장과는 역행하는 처사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브리지스톤의 경우 재생 타이어사업을 오히려 확대하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 저하를 우려했다.

◆ 재계 단체, 시장 원칙 강조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대한상의 등 재계 단체는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이 대·중소 동반 성장의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고 한 목소리를 내면서도 자율적 합의와 시장 경제 원칙을 강조했다. 동반성장위원회가 반 대기업 정서를 앞세워 무리하게 품목을 정하는 상황을 경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경련 관계자는 "동반성장위원회가 추가로 적합 업종 선정에 나서겠다고 예고한 만큼 대기업의 일방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한상의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자율적 합의정신을 존중하고 시장경제 원칙을 지켜나가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계는 동반성장위원회의 적합업종 선정이 구속력이 없다는 점을 거론하면서 사회적 합의를 거듭 강조했다. 한 재계 관계자는 "동반성장위원회가 사회적 합의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경우 대기업이 집단 반발하는 등 사회적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정일 기자 jaylee@
박성호 기자 vicman1203@
최일권 기자 igchoi@
오주연 기자 moon17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