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强위안화 싫지않은 중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유럽 부채 리스크가 확산되면서 안전자산인 달러가 강세를 나타내고 신흥국 주요 통화가 약세로 돌아섰지만 유독 중국 본토에서 거래되는 위안화 가치가 사상 최고 수준으로 절상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7일 신흥국의 주요 통화가 약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에서 위안화만 정 반대의 길을 걷고 있는 것에 대해 중국 정부가 앞으로도 계속 환율정책을 위안화 절상에 무게를 두고 움직일 것이라는 점을 시사 한다고 풀이했다.
중국 인민은행이 26일 고시한 달러·위안 환율은 6.3735위안이다. 위안화 가치는 2005년 7월 중국이 위안화 환율제도를 복수통화 바스켓에 연동하는 관리변동환율제로 전환한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절상됐다.

달러 강세의 영향을 받아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움직이는 홍콩 거래 위안화(CNH)는 달러·위안 환율이 지난 23일 6.49위안에 거래를 마친 후 26일 6.4925위안으로 평가절하 됐지만 중국 정부가 외환시장에 개입하고 있는 중국 본토에서는 거꾸로 위안화 강세가 나타난 것이다.

위안화 강세는 중국 수출기업과 제조업체에 경쟁력을 잃게 하는 단점을 갖고 있지만 수입물가를 낮춰 인플레이션 압력을 낮추고, 중국인들의 소비 욕구가 강해지게 한다. 저우샤오촨 중국 인민은행장은 지난 주말 IMF 장관급 자문기구인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 워싱턴 회의에서 "중국은 단기적으로 가파른 물가상승 압력을 맞이할 것"이라면서 위안화의 유연성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크레디아그리콜 CIB 홍콩의 다리우즈 코왈치크 이코노미스트도 "26일 위안화 환율은 중국 정부가 위안화를 앞으로도 계속 강세로 가져갈 것임을 의미한다"면서 "중국이 계속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한 위안화 강세는 물가상승 압력을 낮추는 효과적인 해결책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안화 강세는 중국 정부로 하여금 달러화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위안화의 국제적 활용도를 높이게끔 도와주기도 한다. 리다오쿠이 인민은행 통화정책위원은 25일 워싱턴의 한 포럼에서 "위안화가 5년 안에 완전히 태환 가능할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강조하며 위안화가 국제 결제수단으로 사용되는 것 뿐 아니라 다른 화폐나 금으로 자유롭게 교환 가능해 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은 아울러 위안화 절상을 통해 무역불균형을 해소하려는 미국과 유럽 각국의 위안화 절상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성의 표시를 할 수 있다.

중국 자오상은행의 류동량 애널리스트도 "이런 이유로 중국 정부는 홍콩 등 역외시장에서 나타나는 위안화 투매현상이 중국 본토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