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TX 입찰포기…산으로 가는 하이닉스 인수전(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STX가 경영상 부담을 이유로 하이닉스 인수 추진을 중단하기로 하면서 하이닉스 인수전이 난항에 빠졌다. 채권단은 갑작스러운 입찰 포기 발표에 황망해하면서도 SK텔레콤의 단독입찰이 가능한지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여전히 인수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인수전 구도가 유효경쟁에서 단독입찰로 바뀌면 인수가 산정 방식 등에도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인수전이 당초 계획과 달리 장기화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STX는 19일 오후 4시께 공시를 통해 "7주간의 예비실사를 순조롭게 마무리했으나 ▲세계경제 불확실성 ▲반도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부담을 이유로 인수 추진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최근 유로존 사태로 글로벌 경제상황의 변동성이 커졌고, 반도체 산업 전반의 부진 등으로 향후 투자에 대한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다. 또 채권단과 매각가격을 협의하는 과정에서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것도 이유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사태를 미리 예상하지 못한 채권단은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을 중심으로 채권단회의를 열고 SK텔레콤의 단독입찰이 가능한지 여부를 논의 중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주식관리협의회에서 유효경쟁을 전제로 매각을 진행했으나, STX가 입찰 포기선언을 했으니 다른 방안을 찾고 있다"며 "채권단과 협의해 수의계약 가능 여부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하이닉스 인수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는 입장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하이닉스가 SKT의 미래 성장 동력이라는 확신에 변함이 없다"면서 "예정대로 하이닉스 인수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SKT는 STX보다 먼저 하이닉스의 예비실사를 마친 상황.

매각 당사자인 하이닉스는 "할 말이 없다"며 말을 아끼고 있다. 하지만 STX의 입찰 포기로 매각이 SK텔레콤 단독 체제로 변화되면 하이닉스 매각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그동안은 매각전이 SK텔레콤과 STX의 경쟁구도를 유지하고 있어 채권단 측이 가격산정에서 좀 더 유리한 입장에 있었지만, SK텔레콤이 단독입찰하게 되면 채권단의 입지가 약화될 가능성이 크다.

채권단은 하이닉스 주식매매 가격이 본입찰 때가 아닌 약 3주 뒤 주식매매계약을 맺을 때 하이닉스 주가에 따라 결정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했는데, 이에 대해 SK텔레콤과 STX 모두 반발한 바 있다.

인수합병(M&A)이 본격화하면 매각 대상 기업의 주가가 오르는 게 보통이므로, 업체들이 가격 부담을 떠안기 때문이다. STX가 입찰 불참을 결정한 이유도 결국 이 때문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의 단독입찰이 결정되면 가격 문제에 대해 다시 논의해야 하는 만큼 하이닉스 매각전이 장기화될 여지도 있다. 이에 대해 채권단 관계자는 "인수 내용은 원래 규정대로 갈 것"이라며 "기준을 마음대로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지은 기자 leez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지은 기자 leezn@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