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중국언론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휴대폰 생산량은 7억대를 넘어섰으며 그중 40%를 여성소비자들이 구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도시를 중심으로 여성들의 휴대폰 이용이 크게 늘어나는 추세이며 지난 2009년에는 중국 내 최초로 여성 휴대폰기업인 'DOOV'가 설립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중국 여성들이 휴대폰을 하나의 패션아이템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코트라(KOTRA) 관계자는 "각각의 개성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현대사회에서 중국 여성들은 휴대폰을 자신의 매력발산, 개성을 표현하는 하나의 패션아이템으로 취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휴대폰을 패션아이템으로 취급하는 성향이 강한 중국 여성들은 휴대폰의 기능적인 부분이 아닌 디자인에 편중해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러한 소비특징은 외관을 중요시하고 끊임없이 자신을 꾸미는 여성의 자연스러운 자기계발 욕구가 계속 존재하는 한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