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外人, 코스피 하락에 베팅? 풋옵션 사고 야간선물 팔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솔 기자]국내 증시의 조정 가능성을 높게 본 외국인 투자자가 옵션 시장에서 '하락 베팅'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왔다.

31일 김현준 IBK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전일 현물 외국인의 순매수 전환에도 불구하고 옵션 외국인은 국내 증시의 하락에 베팅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다음 주 동시만기를 앞두고 국내 증시의 조정 가능성을 감안한 포지션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외국인은 지난 30일, 1일 이후 29일 만에 현·선물을 동반 순매수했다. 하지만 아직 외국인 투자자들의 시각이 달라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외국인이 지난 29~30일 코스피 풋옵션을 각각 106억원, 95억원 규모 순매수했기 때문. 콜옵션은 각각 39억원 순매도, 33억원 순매수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외국인은 풋옵션 매수에 무게를 뒀다고 볼 수 있다.

야간선물 시장에서도 외국인의 '하락 베팅'이 관찰됐다. 지난 26일 이후 3거래일 동안 외국인은 야간선물 시장에서 총 2388계약을 순매도, 야간선물 개장 이후 3거래일 합계 기준으로 역대 최대 폭을 팔아 치웠다. 이 기간 미결제약정도 831계약 증가했다.

外人, 코스피 하락에 베팅? 풋옵션 사고 야간선물 팔고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애널리스트는 "이번 주 옵션 외국인의 만기 손익구조만을 살펴보면 외국인은 코스피200선물 225 이하(코스피 기준 약 1750)부터 이익 구간인 반면 245(코스피 기준 약 1900) 이상에서는 손실 구간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지난 17일 뚫지 못했던 1900선을 이번에도 회복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데에 베팅한 셈인데 220~240 풋옵션 전구간의 미결제약정 증가를 감안할 때 신규 하락 베팅일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다만 국내 증시 등락과 관계없이 만기 이전에 변동성이 상승할 경우 이익 구간은 낮아지고 손실구간은 높아지므로 단순 해석에는 조심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이솔 기자 pinetree1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