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과천청사에 출입한 뒤론 황당한 일이 더 늘었다. 2009년 6월의 기억이 선명하다. 서울시가 택시 기본 요금을 1900원에서 2400원으로 올리며, 시계외 할증요금제(서울 택시가 경기도로 갈 때 요금의 20%를 더 받는 제도)를 폐지했던 때다. 청사에 닿자 택시 기사는 "몇 천원을 붙여 요금을 달라"고 했다. "할증제는 폐지된 게 아니냐"고 해도 막무가내. 그는 결국 한바탕 욕지거리를 하고서야 차를 돌렸다. 한 달이면 한 두 번 이런 일이 반복됐다.
현실이 이런데도 서울시는 '승차 거부를 줄이기 위해' 시외 할증제를 되살리겠다고 한다. "이젠 웃돈 주고 시외 할증 요금까지 물어야 택시를 잡겠군." 승객들은 코웃음을 친다. 택시 업계의 압력에 요금 인상의 명분을 찾아온 서울시가 꼼수를 택한 게 아니냐는 뒷말이 무성하다.
더구나 이건 물가 잡기, 내수 활성화 어느 쪽과도 어울리지 않는 생뚱맞은 결정이다. 전국 모든 가구의 전기요금을 올리는 것과 같은 KBS 수신료 인상으로 소비자 물가는 0.23% 움직인다. 택시 요금이 미치는 영향은 0.48%로 그 두 배가 넘는 충격을 준다. 택시 요금이 비싸지면 외식·소비 활동도 주춤할 게 뻔하다.
박연미 기자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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