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본토재간접펀드, 이 점은 기억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개월 평균 6.16%..전문가 "성적 좋지만 본토펀드 대비 괴리율 커 부담"

[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중국 증시의 회복세에 따라 수익률이 부진했던 중국 본토펀드에도 활기가 돌고 있다. 본토펀드의 투자한도 소진으로 A주 ETF(상장지수펀드) 재간접펀드에 투자했던 투자자들이 눈에 띄는 수익을 기록 중이다. 전문가들은 재간접 펀드 역시 중국 본토 증시와 궤를 같이 하겠지만 차별화된 특성은 알아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1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9일 기준 중국본토펀드의 1개월 평균 수익률은 5.11%로 나타났다. 2월 이후 펼쳐진 상하이종합지수의 회복세 덕분이다. 상하이지수는 9일 3002.15포인트로 마감하며 4개월여 만에 3000선을 회복했다.
수익률이 두드러진 것은 A주 EFT에 투자하는 본토재간접펀드다. A주 ETF재간접펀드의 1개월 평균 수익률은 6.16%로 본토증시에 직접 투자하는 펀드의 평균보다 1.05%포인트 앞선다. 연초 이후나 6개월 수익률을 살펴보면 이 같은 격차는 더욱 벌어진다.

수익률 차별화의 원인은 QFII(적격외국인기관투자자) 제도에 있다. QFII 한도만큼 중국 본토증시에 투자할 수 있는데 수요 대비 한도가 달리다 보니 그 대안으로 홍콩과 싱가포르에 상장돼 거래되는 A주 상장지수(ETF)에 글로벌 자금이 몰렸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에서도 중국본토에 직접 투자할 수 있는 펀드 대부분이 판매중지된 상태다.

본토 재간접펀드 장점은 수익률과 자유로운 투자 한도뿐 만이 아니다. 추종지수가 있어 운용 투명성이 높고 본토대비 자금 입출금이 쉬워 환매도 빠르다. 환리스크 관리측면에서도 안정성이 높다. 글로벌 헤지 요건이 미비해 달러 전환 후 위안화에 투자되는 구조를 가진 본토 펀드와는 달리 본토 재간접펀드는 한 번의 환전만 거치면 된다.
물론 단점도 있다. 투자제한에 따른 수요가 몰린 탓에 재간접펀드는 본토펀드 대비 가격 부담이 높다. ETF의 경우 실제로 추종하는 지수와 비슷한 움직임을 유지하기 위해 순자산가치와 기준가의 괴리가 크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현재 홍콩에 상장된 중국본토 증시 추종 ETF들은 괴리율이 10% 이상 벌어진 상태다. 중국정부가 홍콩시장에 대한 QFII제도 해제의 가능성을 열어둔 만큼 A주 ETF들의 가격 프리미엄이 사라질 위험성이 존재한다는 얘기다.

서동필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ETF의 특성상 괴리가 벌어지면 본토 대비 조정 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염두해 둬야 한다"며 "대안이 없는 상황이기도 하고 추세는 본토 증시와 같을 것이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한다면 큰 차이는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지성 기자 jiseo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