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코, 국내최초 공정거래 ‘AA’ 등급 3회 획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회중 평가 참여한 3회 모두···국내기업 중 최다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포스코가 공정거래 자율준수 등급평가 결과 참여한 세차례 모두 국내기업 중 처음으로 AA등급을 획득했다.

포스코는 공정거래위원회 산하기관인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주관한 ‘2010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등급평가’에서 처음 참여했던 2006년과 2008년에 이어 3회째 AA 등급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CP(Compliance Program) 등급평가’는 올해로 5년째를 맞이하고 있지만 인증이 2년간 유효하기 때문에 포스코는 1회, 3회에 참여해 모두 AA등급을 받았고 2년이 지난 이번에 다시 동일 등급을 받아 오는 2012년까지 이를 유지하게 됐다.

CP 등급평가의 최고등급은 AAA이지만 국내기업 중 아직 이 등급을 받은 기업은 없으며, 세 차례를 받은 기업은 포스코가 유일하다.

포스코측은 “지난 2002년부터 경영진의 자율준수 의지표명, 자율준수관리자 운영, 자율준수편람 배포, 교육프로그램 운영, 내부 감독체계 구축, 법규위반 직원 제재, 문서관리체계 구축 등에 중점을 두는 한편, 자율준수협의회 구성, 운영성과 평가 등에도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전 임직원에게 윤리규범서약식, 경영회의, 사내매체 등을 통해 윤리경영 차원에서 공정거래를 준수하도록 강조하고 있다.

정 회장은 지난 6월 윤리규범 선포 7주년을 맞아 “포스코가 윤리경영의 모범기업이라는 지금의 외부평판에 자족하거나 우리의 소중한 기본가치 실천에 소홀함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윤리경영을 매우 구체적인 실천운동으로 내실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직원 개개인에게 이메일을 보내기도 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공정거래 자율점검 시스템인 사내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업무진행시 발생하는 법위반 리스크를 신속히 점검하여 법규위반을 최소화시키고 있다. 지난 3년간 이 시스템을 통한 자율점검 건수만 해도 2000여건을 넘는다.

이밖에 공정거래 편람과 e북, 집합교육과 e러닝으로 세분화된 교육을 통해 임직원에게 공정거래준수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있다.

한편 포스코 출자사인 포스코건설, 포스코강판은 AA등급을, 포스메이트, 삼정피앤에이는 A등급을 받았다.

포스코는 향후출자사와 함께 학습동아리 운영과 사내외 전문교육 확대, 간담회 등 내실있는 활동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채명석 기자 oricm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채명석 기자 oricms@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