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호석유화학, 차분한 '불혹잔치' 준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8일 창립40주년, 기념식 자제..경영정상화 역점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세상만사 갖은 어려움과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는 나이, 불혹(不惑). 1970년 12월 28일 한국합성고무공업주식회사로 출발한 금호석유 화학(회장 박찬구·사진)이 오는 28일로 창립 40주년을 맞는다.

불혹의 세월을 견뎌온 만큼 굴곡진 성장의 과정을 거쳤다. 크고 작은 사건ㆍ사고도 있었고, 80~90년대에는 노조와 관련한 문제도 심심치 않게 일었다. 인수합병(M&A)의 과정에서 홍역을 치르며 회사가 채권단에 넘어가는 '굴욕'을 경험하기도 했다. 또 최근에는 경영권을 둘러싸고 두 형제간의 갈등도 빚었다.
힘든 과정을 거쳤지만 올 들어 갈등은 봉합되고 있고, 매출도 당초 목표치보다 2000억원을 초과한 3조8000억원으로 예상되는 만큼 성대한 잔치를 준비할 법도 하다. 채권단의 관리는 이르면 내년 중에 끝날 것으로 전망되고, 석유화학 산업이 호황을 맞으면서 실적 상승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러나 금호석유화학은 성대한 잔치를 열지 않을 방침이다. 24일 금호석유화학 관계자는 "40주년이지만 특별한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있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불필요한 행사보다는 향후 워크아웃을 벗어나기 위한 계획과 투자계획을 세우는 작업이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경영정상화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옳다는 설명이다.

금호석유화학이 겪고 있는 난관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형제간의 갈등은 봉합된 것처럼 보이지만 계열분리라는 생채기를 남겼다. 또 채권단 손에 쥐어진 경영권을 되찾는 일도 여전히 진행 중이다.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은 최근 한 행사에 참여해 "내년에는 적극적인 M&A를 통한 사업 확장보다 워크아웃 작업을 마무리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한바 있다.
박 회장의 의지가 반영되면서 이번 불혹의 생일잔치가 조촐하게 치르기로 결정된 것이다. 다만 금호석유화학 관계자는 송년회와 겸해서 오는 30일에 간단한 기념식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창사기념일 휴무도 연말일정에 맞춰 31일에 쉬기로 결정했다.

내년에 나타날 주요 현안을 염두에 둔 결정이며, 조용히 업무를 진행하는 박 회장의 업무스타일도 반영된 것이라는 업계의 관측이다. 내년 금호아시아나그룹과 계열분리 작업을 마무리하고, 석유화학 전문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워크아웃 졸업도 준비 중에 있고,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