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車 부품 '무명의 챔피언' 해외에선 '귀한 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 수준의 높은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엔고 현상에 수출 증가

한국무역협회자료

한국무역협회자료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1. 자동차 부품을 개발하는 대기산업은 최근 일본 완성차 업체로부터 반가운 소식을 들었다. 한국 부품 기술이 뛰어나고 가격이 저렴해 납품받고 싶다는 내용이었다. 대기산업은 앞서 유럽 자동차 업체 한 곳으로부터도 부품 입찰 참여 제의를 받는 등 최근 부쩍 늘어난 해외 러브콜에 신바람이 나 있다.

#2. 국내 완성차 업체의 1차 협력사인 테라센도 얼마 전 유럽의 한 완성차 업체로부터 부품 설계를 제의받았다. 당장 부품 공급이 이뤄지는 것은 아니지만 설계 채택 여부에 따라 대규모 수출이 가능해 잔뜩 고무된 분위기다.
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해외에서 잇달아 러브콜을 받는 등 '귀한 몸'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술과 품질이 글로벌 수준으로 향상된데다 가격 경쟁력까지 갖춰 한국 부품을 찾는 발길이 부쩍 늘었기 때문이다.

박지훈 대기산업 사장은 "현대· 기아 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면서 현대 기아에 부품을 공급하는 중소 부품 업체에 대한 평가도 크게 좋아졌다"며 "지난해만 해도 우리를 만나주지 않았던 일본 완성차 업체들이 이제는 공항에 마중을 나올 정도로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수경 테라센 이사도 "올 들어 유럽 완성차들이 먼저 제안을 해오면서 달라진 위상을 실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 자료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부품 수출 규모는 올 들어 10월까지 152억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해 전체 수출량보다 70%가 성장한 것이다. 특히 국내 완성차 수출 대비 비중이 2007년 33.4%에서 2009년 46.4%로 해마다 급증하면서 수출 효자 종목으로 부각되고 있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국내 부품 업체와 글로벌 업체간 만남이 부쩍 늘어 향후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지난 6월에는 일본 닛산이 한국 부품 업체 80여곳을 초청한데 이어 9월에는 미쓰비시와 스즈키가 국내 업체들을 일본으로 초대했다. 지난 3일에는 부산 벡스코에서 벤츠, 르노닛산 등 유럽차 부품 구매 담당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자동차 부품 세미나'도 열렸다.

이 자리에서 김중겸 다임러트럭 코리아 상무는 "과거에는 (본사가) 일본 부품을 선호했지만 이제는 한국 부품을 좋아한다"면서 "앞으로 한국산 부품 구매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르노닛산도 2014년까지 총 2조원 규모의 한국산 부품 구매를 약속했다.

현대모비스 HL홀딩스 , 한국앤컴퍼니 등 중견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무명의 중소기업들이 수출길을 확대해가는 배경으로 전문가들은 자체 기술력 강화 외에 시장 변화를 꼽고 있다.

조용석 국민대 교수(기계자동차공학부)는 "과거 미국 자동차 산업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부품 업체들이 잇달아 도산했다"면서 "여기에 일본 엔고 현상이 이어지면서 한국산 부품을 찾는 글로벌 기업들의 발길이 부쩍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정일 기자 jay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