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진구, 심혈관 관계 이상지질혈증 교육 실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2일 오후 1시30분부터 보건소 중곡분소에서 중곡동 주민 대상 교육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일교차가 큰 요즘 혈관 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날씨가 추워지면 인체 기능이 위축되고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압이 올라가 심근경색 뇌출혈 뇌경색 등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김기동 광진구청장

김기동 광진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으로는 고혈압 흡연 콜레스테롤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이 중 콜레스테롤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국내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이상지질혈증 환자 수가 매년 30% 이상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동맥경화, 심근경색, 돌연사와 같은 심혈관질환으로 이어져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는 것.

광진구(구청장 김기동) 보건소는 22일 중곡분소(중곡제3동 주민센터)에서 중곡동 주민을 대상으로 오후 1시 30분부터 이상지질혈증에 관한 교육을 실시한다.

이상지질혈증이란 고지혈증의 새로운 병명으로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등 혈중 지질 성분이 정상 범위에 못 미치거나 벗어난 상태를 말한다.

흔히 중성지방과 HDL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이로운 콜레스테롤이고, LDL 콜레스테롤은 해로운 콜레스테롤로 중성지방과 HDL 콜레스테롤은 수치가 높을수록 LDL 콜레스테롤은 수치가 낮을수록 좋다.

이번 교육을 실시하게 된 김은영 내과의사는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상지질혈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는 환자가 60% 이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며 “콜레스테롤은 초기부터 얼마나 빠르고 강하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심혈관계 질환 발병 시기를 늦출 수 있다”고 관리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날 교육에서는 생활에 특별한 지장을 주거나 통증을 수반하지는 않지만 각종 심혈관질환의 발생을 높이는 이상지질혈증에 대해 재인식할 수 있도록 알아 볼 예정이다.

또 건강 관리법과 식생활 습관 개선과 운동법 등 예방법도 알아본다.

한편 보건소는 고혈압 교실, 당뇨별 교실 등 만성질환자 교육을 연 28~30회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에 따라 운동교실을 운영, 개별 진단과 맞춤형 운동을 3개월 단위로 운영한 바 있다.

이희영 보건의료과장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1㎎/㎗ 올라갈 때마다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확률은 2%씩 높아진다”며 “특히 건강관리가 소홀해지기 쉬운 겨울철에 교육을 통해 구민들이 심혈관체크를 해 보는 게 좋을 것 같아 강좌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