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널드는 올해에 비해 40% 이상 투자를 늘려 중국 전역에 200개의 매장을 신설하고 2013년까지 기존 매장의 80%를 리모델링한다는 계획이다. 맥도널드의 오래된 로고도 유럽풍의 좀 더 편안하고 아늑한 느낌의 디자인으로 교체된다.
찬 사장은 또 “도시에만 진출하는 매장이 아닌 중국 전 지역에 개설할 수 있는 새 프렌차이즈 모델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에 진출한지 20년째 되는 맥도널드는 다른 패스트푸드점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중국 시장에서의 비중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재 중국내 패스트푸드시장에 진출해 있는 기업으로는 중국 전역에 3200개의 체인점을 가지고 있는 KFC와 1000개 이상의 프라이드 치킨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대만 팅신그룹(Ting Hsin Grouop) 등이 있다. 세계적 커피 체인점인 스타벅스도 향후 5년간 1500개 매장으로 늘린다고 발표했다.
케이스 시그너 크레디트스위스(Credit Suisse) 분석가는 “현재 150개 도시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맥도널드는 회사를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인 유통망이 덜 구축되어 있다”고 진단하며 “맥도널드가 유통망을 확장할 수 있다면 엄청난 기회가 될 것이고 맥도널드는 충분한 자금력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의원 기자 2u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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