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0여년 만에 한파 특보 기준 바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파지속일수, 특이기상 전문 예보관제 도입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50여년 동안 유지된 한파 특보 기준이 바뀐다. 아침 최저 기온이 영하 12도 이하로 떨어지는 추위가 이틀 이상 지속될 때를 기록하는 ‘한파지속일수’도 도입키로 했다.

기상청은 2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10년 기상청 겨울철 방재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현행, 한파주의보는 10월 ~ 4월에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하강할 때. 한파 경보는 전날보다 15도 이상 하강이 예상될 때를 발령된다.
50여년 만에 한파 특보 기준 바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기상청은 아침 최저 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떨어질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하는 한파주의보의 발령 기준을 ‘기온이 10도 이상 떨어져 평년보다 3도 이상 낮을 때’로 변경했다.

개선안에 따르면 10월에서 4월까지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하강해 평년보다 3도가 낮을 것으로 예측되거나, 아침최저기온이 영하 12도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전망될 때,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등 세 가지 경우 중 하나라도 해당하면 한파주의보가 발효된다.
한파 경보는 전날보다 아침 최저기온이 15도 이상 하강해 평년보다 3도가 낮을 것으로 전망되거나 혹은 아침 최저기온 영하 15도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되거나,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 중대한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등 하나라도 해당하면 발령된다.

이외에도 호우나 냉해 등 특이 기상의 발생을 판단하고 예보 시나리오 분석을 위한 전문 예보분석관제도가 도입된다. 다음달 1일부터 정관영 예보분석관을 필두로 예보분석TF팀이 구성돼 24시간 근무 체재를 가동한다.

김승배 기상청 대변인은 “2009년 서울시 조사에 따르면 수도관 동파가 영하 12도 전후에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번 개선안에 이를 반영해 지속한 겨울 추위를 사전에 예고해 수도관 동파는 물론, 농작물 냉해나 양식장 피해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