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바마, 亞순방 성과 없이 '빈 손' 귀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미 중간선거 '참패' 후 열흘간의 아시아 순방으로 또 한번의 기회를 얻게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이번에 명예회복을 할 수 있을지 불투명해졌다.

13일 블룸버그통신은 오바마 대통령이 각국 정상들과 글로벌 경제 균형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도 실패하고 한·미 FTA 문제도 매듭 짓지 못해 빈 손으로 아시아를 떠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당초 아시아 4개국 순방을 떠나기 전 오바마 대통령은 기자회견을 통해 “아시아 순방의 모든 초점은 시장을 개방해 우리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는 아시아에 많은 물건을 팔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미국 내 일자리를 더 창출할 수 있게 하는데 맞춰져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통신은 오바마 대통령이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앞서 단행된 한-미 FTA 추가쟁점 협상 과정에서 자동차와 쇠고기 문제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 G20에서 경제와 통화정책 논의하는데 있어 다른 국가들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충돌을 빚었다고 전했다. 특히 경상수지 대표 흑자국 중국과 독일의 저항에 부딪혀 무역역조(수입액이 수출액보다 많은 상태)를 줄이는데 초점을 맞춘 미국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ING그룹의 팀 콘돈 아시아 리서치부문 대표는 "중간선거 패배 후 오바마 대통령은 아시아 순방을 통해 미국에서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최소한의 카드를 들고 가기를 희망했을 것"이라며 "하지만 FTA를 타결 하는데 실패 했고 G20에서도 다른 국가들의 퇴짜를 맞았기 때문에 미국으로 돌아가는 길이 매우 멀게 느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