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적완화 조치 美 경제회복에 큰 영향 못 미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에서 위안화 결제통화로 부상할 것"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폴 볼커 미 대통령 경제회복자문위원회 의장이 최근 미국 연준이 행한 양적완화(QE2)가 미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볼커 의장은 5일 세계경제원구원이 주최하고 외환은행과 한국투자공사가 후원한 초청 세미나에서 양적완화의 영향력을 묻는 질문에 대해 "연준의 양적완화는 미국 경제를 위해 취해진 것이며, 이는 세계 경제의 이해와도 부합하는 것"이라며 "그러나 경제가 둔화되고 별다른 대안이 없는 가운데 취해진 조치인 만큼 미국 자체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적완화만으로는 경기 회복이 쉽지 않다는 뜻이다. 그는 질문에 앞서 가진 강연에서도 연준의 경기부양 조치에 대해 "추세적인 전환을 하기에는 부족하다"며 "금융시장이 돌아가는데 도움이 될수는 있겠지만, 현재의 통화정책으로는 유의미한 개선을 기대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추가적인 양적완화에 대해서는 비관적으로 내다봤다. 그는 "미국 경제의 진전이 굉장히 더디고 어려운 상황에서 번영을 되찾기 위해 인플레이션을 유도하는 것이 가장 큰 유혹이 될 수 있다"며 "그러나 과거 시행착오를 통해 배운 교훈이 있다면 '그것(인플레이션 유도)은 아니다'라는 것"이라고 경계했다.

이어 그는 최근 경제위기 해결을 위해서는 미국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 국가들, 특히 중국 등 수출주도 성장 전략을 펼치고 있는 신흥국가들의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볼커 의장은 "특정 국가들이 과도한 유동성 유입에 대해 걱정하고 자산거품을 우려하고 있지만, 이는 외부적 요인 뿐만이 아니라 내부적 요인에도 기인한다"며 "인플레가 걱정이 된다면 환율의 절상이 적절한 방법이 아닌가 스스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중국, 한국 등 최근 외국 자본 유입으로 인해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는 신흥국들을 겨냥한 발언이다. 볼커 의장은 지난 10월 주요20개국(G20) 경주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서 '환율전쟁'이 일단락됐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그는 "내년은 '언행일치'가 이뤄질 것인가를 테스트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환율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미국 선거에서 공화당의 승리로 인해 금융개혁 기조가 바뀔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대답했다. 볼커 의장은 "한쪽에서 규제는 최소화할수록 좋다는 예전의 철학이 고개를 들고는 있지만 경제정치적으로 이런 철학을 유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금융시장의 안정을 위해서는 일정한 정부의 규제와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정책이) 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볼커 의장은 향후 아시아 지역에서 중국의 영향력이 증대, 위안화가 지역 통화로 부상할 가능성도 언급했다. 그는 "앞으로 중국이 세계 2위권 국가로 올라설 것이고, 1위와의 격차도 줄어들 것"이라며 "적어도 아시아 지역에서는 결제통화로 달러가 아닌 다른 통화가 사용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단, 중국의 추가 개방과 규제 완화 등이 전제돼야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