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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20 상설화 두고 韓·佛 물밑 신경전… '사무국 선점'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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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지난 10월 8일(현지시각). 워싱턴 D.C에서 만난 샘 폴슨(29ㆍIT업체 근무)은 "경찰이 쳐놓은 바리케이드 때문에 아침에 지각할 뻔 했다"고 털어놨다. 인근 페어팩스 카운티에 살며 자동차로 출퇴근하는 그는 이날 국제통화기금(IMF)ㆍ세계은행(WB) 연차총회가 열린다는 사실을 깜빡 잊었다.

이 행사로 IMF본부가 위치한 700 19th Street, N.W. 거리와 프레스룸이 위치한 2본부 1900 Pennsylvania Ave NW 일대는 하루 전 오후부터 완전히 통제됐다. 폴슨은 "불편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국제기구회의가 열리는 일 자체가 자랑스럽고, 회기 중에는 인근 호텔의 방 값이 많게는 두 배까지 오르는데다 일대 쇼핑몰 매출이 대폭 늘어 지역경제에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 같다"며 "이 정도 불편은 감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만약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사무국이 한국에 설치된다면 어떨까. 아직은 G20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G20 제도화' 문제가 보름 앞으로 다가온 서울 G20정상회의에서 다뤄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유럽 쪽 회원국들은 금융위기중 비상대책위원회 형태로 꾸린 G20의 상설화를 불편해하지만 올해 의장국인 한국과 G7국가이자 내년도 G20의장국인 프랑스간 물밑 신경전은 벌써부터 뜨겁다. 현실화 가능성에 대비해 자국에 사무국을 유치하려는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다. 특히 2012년 재선을 노리는 프랑스의 니콜라 사르코지 대통령이 정치적 성과의 하나로 G20 상설화와 프랑스내 사무국 유치를 추진하고 있어 쉽지 않은 싸움이 예상된다.

G20 상설화 이슈를 선점하고, 추후 사무국 소유권을 주장하려는 프랑스의 움직임에 대응해 한국은 '사이버 사무국' 아이디어를 가다듬고 있다. 상설화 논의에 뒤처지지 않으면서도 유럽 등 제도화에 회의적인 나라들이 거부감 없이 이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G20 관계자는 "사이버 사무국을 설치하는 것은 G20 제도화 이슈 중 하나"라며 "앞서 각 회원국에 이 문제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지를 한 차례 돌렸다"고 귀띔했다. 이 관계자는 "하지만 제도화는 아주 민감한 이슈인 만큼 다가오는 서울 G20 정상회의에서 정상들간의 합의가 이뤄져야 성사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각 국 대표단과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최대 70여대의 특별기를 통해 서울과 인천, 김포공항으로 입국할 예정이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정도 규모의 특별기가 뜨는 것은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이다.

사공일 서울 G20정상회의 준비위원장은 26일 브리핑에서 "정부대표단이 이용할 비행기가 40~50기, CEO용 비행기가 10~20기 운항해 최대 70대 정도의 특별기가 운항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한국을 찾은 각국 대표단은 정부 고위급 인사가 공항에 나가 영접하며 대표단은 서울 시내 10여개 호텔에 짐을 풀게 된다. 서울 G20 준비위 서형원 행사기획국장은 "각 국 기자단들의 숙소까지 포함하면 서울 시내 15~16개 호텔에 G20관련 손님들이 묵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각 국 대표단의 편의를 위해 정상이 이용하는 승용차 1대와 배우자용 1대, 수행원용 밴 차량 2대 등 모두 4대를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 정상회의 당일에는 국제회의 전문 동시통역사 42명이 14개 언어로 각 국 대표들의 의견을 전하게 된다.



박연미 기자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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