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셀러를 아시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이버 오픈마켓 활용..소자본 창업 블루오션 급부상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노하우를 가진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이 해외로 눈을 돌리며 '글로벌셀러'로 제2의 도약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성공사례들이 입소문을 타며 관련 교육을 받기를 원하는 수요도 커지고 있다.
글로벌셀러란 국내 상품을 해외 오픈마켓에, 해외 상품을 국내 오픈마켓에 판매하며 글로벌적으로 판매활동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해외 오픈마켓으로는 이베이, 일본 라쿠텐, 중국 타오바오 등이 있고, 국내에서는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을 꼽을 수 있다. 큰 자본 없이도 해외로 진출이 가능해 국내 중소기업과 소상인에게도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하고 있다.

2000년대 중반께 오픈마켓을 통한 전자상거래 창업이 붐이었던 적이 있다. 관련 서적도 한창 쏟아졌고 온라인 쇼핑몰이 우후죽순 생겨났다. 5~6년이 지난 지금은 국내 판매 환경이 포화상태에 다다라 문을 닫는 홈페이지들도 많아졌다.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이 돌파구를 찾은 것이 바로 '글로벌셀러'다.

옥션이베이쇼핑 등 글로벌셀러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 글로벌셀러 규모는 대략 3000명인데 반해 홍콩의 경우는 10만명에 육박해 있다. 해외거래다 보니 영어권 지역에서 글로벌셀러로 중개영업을 하는 이들이 먼저 성장한 배경이 있다. 이는 곧 아직 초기단계 수준인 국내에서는 진입장벽이 그만큼 낮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글로벌셀러이자 관련 교육 강사인 심재성 파도파도닷컴(www.padopado.com) 사장은 "외국어, 인터넷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관련 노하우를 차근차근 익힌다면 은퇴자들도 무난히 도전해볼만 한 직군"이라면서 "직업창출, 국내물품을 해외로 수출하는 점에서 국가 생활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글로벌셀러들의 소식들이 인터넷과 언론에서 소개되면서 관련 강좌에 대한 문의도 쇄도하고 있다. 교육에 대한 수요는 많은데 되레 공급이 부족해 강사진 부족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이베이 내 해외판매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옥션의 한 관계자는 "판매자들이 늘어나면서 창업 준비에 대한 내용을 뛰어넘어 마케팅 교육으로 다양한 종류의 수업이 필요해 졌다"면서 "어떤 아이템으로 어느 지역을 공략해야 할지 각 특성에 맞춘 프로그램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아직 국내에서는 초기 단계이다 보니 글로벌 판매 아이템이라던가 전략을 오픈하길 꺼려하며 본인의 시장을 지키려는 셀러들도 많다"면서 "강사진에서 공급보다는 수요가 더 커 강사를 구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는 면이 없지 않다"고 덧붙였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