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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먼지 날리는 뚝섬..주민들 개발 언제하나 '아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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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스톱된 대규모부지 개발사업..금싸라기땅 가보니>
-①성동구 뚝섬 현대차 부지

서울시는 뚝섬 현대차 부지(현 삼표레미콘 부지)에 신도시계획의 하나인 지상110층, 지하7층 규모의 비지니스센터를 개발하는 사업에 지지부진한 상태다. 사진은 삼표레미콘 공장의 전경으로 공장 이전 후에 빌딩이 들어서게 되지만 바닥에 흙먼지를 막기 위해 뿌린 물만 고여 있고 개발의 기미를 찾기 어렵다.

서울시는 뚝섬 현대차 부지(현 삼표레미콘 부지)에 신도시계획의 하나인 지상110층, 지하7층 규모의 비지니스센터를 개발하는 사업에 지지부진한 상태다. 사진은 삼표레미콘 공장의 전경으로 공장 이전 후에 빌딩이 들어서게 되지만 바닥에 흙먼지를 막기 위해 뿌린 물만 고여 있고 개발의 기미를 찾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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뚝섬 현대차 부지 근처에는 도로에 래미콘 트럭이 많이 지나다녀서 교통안전 문제가 있고 재개발 재건축 아파트는 물론 교량공사도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응봉교 확장공사로 쳐 놓은 바리케이트 옆에 레미콘 트럭이 지나가는 모습.

뚝섬 현대차 부지 근처에는 도로에 래미콘 트럭이 많이 지나다녀서 교통안전 문제가 있고 재개발 재건축 아파트는 물론 교량공사도 진행되고 있다. 사진은 응봉교 확장공사로 쳐 놓은 바리케이트 옆에 레미콘 트럭이 지나가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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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 110층 규모의 서울숲 글로벌비지니스센터 조감도

지상 110층 규모의 서울숲 글로벌비지니스센터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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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선은 기자]# 레미콘 트럭이 달릴 때마다 공중에 흙먼지가 날린다. 여러대의 레미콘 트럭들은 확장공사를 하고 있는 응봉교의 바리케이트를 에둘러 2~3분마다 한 대꼴로 공장을 드나든다. 서울숲 푯말이 서 있는 골목에 트레이닝복 차림의 한 여성이 자전거를 끌고 위험하게 갓길을 걸어간다. 2호선 뚝섬역에서 내려 공장부지까지 걸어가는 동안 주변에는 낮은 층수의 낡은 주택들과 곧 재개발·재건축을 앞둔 아파트들이 눈에 들어온다.

서울시가 공장·차고 등으로 효율성이 떨어지는 대규모 부지의 개발을 촉진한다는 목적으로 지난해 만들었던 '서울시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 지원에 관한 조례'가 상위법에 근거가 없어 자동으로 폐기된 지 두 달여가 지났다.
직접 방문한 뚝섬 현대차 부지는 110층의 초고층 빌딩이 들어선다는 개발계획이 무색하게 공장 이전의 기미조차 찾아볼 수 없었다. 용도변경에 따른 특혜논란으로 지지부진했던 대규모 개발사업을 활성화 하겠다는 시의 계획이 크게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시공사 현대엠코는 사업진행이 전적으로 서울시에 달렸다는 입장이다. 현대엠코 관계자는 "시에서 기부채납을 현금으로 받으려면 법적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하니 기업 입장에서는 기다릴 수밖에 없다"며 사업진척 여부에 대해 말을 아꼈다.

이번 개발을 지역 발전의 기회로 삼으려 했던 주무관청도 아쉬워하기는 마찬가지다. 성동구청 도시개발과 관계자는 "구청장도 공약으로 내세웠고 대기업이 일자리 창출해주고 세수(지방세)에도 도움이 되니 당연히 환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구청 관계자는 또 "구의회 회의에서도 왜 사업이 제대로 안 되고 있는지 물었다고 하더라"며 사업지연에 대한 구민들의 반응도 전했다. 실제로 지난 9월 3일 성동구의회 회의록에는 한 위원이 '뚝섬 삼표레미콘 부지에 글로벌비즈니스센터 건립과 관련된 추진현황이 업무보고에서 빠져있는 이유'를 묻자 도시관리국장이 '서울시와 협의를 계속 하고 있는 현황으로 파악을 하고 있다'고 기록돼 있다.

성수동 인근지역의 집값은 뚝섬 현대차 부지 개발 지연이라는 하나의 요인으로 크게 변동하지는 않았다. 성동구 주민들이 많이 가입한 인터넷 까페의 지기라는 P공인의 대표는 "개발호재는 이미 시세에 다 반영됐고 오른 상태로 유지되다가 최근 부동산 경기침체로 약간 하락한 면은 있다"면서 "이 지역은 재개발·재건축이 진행 중이고 분당선도 들어와서 많이 오른 상태였다"고 말했다.

폐기된 조례에 대한 근거를 마련할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안의 통과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법안을 발의한 김성태 한나라당 의원실에 따르면 10월 18일 현재 국토위에 계류중인 법안은 532건이며 국감 이후 예산안 등 주요 현안이 많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법조항도 제대로 따지지 않고 조례를 만들었다는 비판을 받은 서울시는 불가피하게 투트랙 전략을 쓸 방침이다. 서울시 도시계획국 지역발전계획추진반 관계자는 사업 진행을 위해 "국토법은 법대로 진행되게 하고 현재는 사업자(현대차)에게 적절한 공공기여방안을 제시하라고 한 상태"라면서 "기부채납 비율은 48% 이상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시 조례에 포함됐다가 문제가 된 '현금 공공기여'는 사실상 무산됐으며 이에 따라 시설물을 설치하여 제공하는 현물제공방식의 공공기여를 원칙으로 하게 될 전망이다.



정선은 기자 dmsdlu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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