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증시전망]황제의 귀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황제가 귀환하는 것일까. 증시의 잇단 연고점 경신에도 부진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던 삼성전자 가 모처럼 시세를 냈다. 4개월만의 75만원 이탈을 화풀이 하듯 단숨에 77만원대로 뛰어올랐다. 삼성전자가 시세를 내며 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삼성전기 등 다른 IT주들도 덩달아 급등했다.

IT주 급등의 중심에도 최근 수급의 키를 쥐고 있는 외국인이 있었다. 외국인은 전날 하루에만 삼성전자를 2000억원 넘게 순매수했다. LG디스플레이 하이닉스 삼성전기 LG이노텍 삼성SDI 등도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 상위권에 포진했다.
미운 오리새끼 취급을 받던 IT주들이 하루만에 백조로 화려하게 부활한 덕에 지수는 다시 연고점 기록을 갈아치웠다. 1870선으로 높아진 고점 덕에 1900은 한결 더 가까이 다가왔다.

전날 IT주의 반짝 반등의 가장 큰 요인은 저평가 메리트의 부각이었다. IT업종은 9월 수익률 측면에서 그리고 수급 측면에서 가장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주요 종목들이 고점대비 20~30% 조정을 받았다. 업황 불투명성과 관련된 악재가 주가에 상당부분 반영됐다는 얘기다. 이런 상황에서 내년 수요회복 기대감과 글로벌 IT주들의 강세란 호재가 나오자 기다렸다는 듯이 급반등을 한 것이다.

IT주들이 그간의 부진을 털어내고 새 주도주로 부상한다면 1900 돌파는 한결 쉬워진다. 여전히 코스피 시가총액의 11%에 육박하는 삼성전자를 비롯한 IT주들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LG디스플레이 LG전자 하이닉스 삼성전기의 시총을 합하면 코스피 전체의 5%에 육박한다.
일단 분위기는 좋다. 주가가 갑자기 급등하자 긍정적 전망이 바로 힘을 받는다. 가격 메리트는 전가의 보도다. 우리투자증권은 수요에 대한 우려가 만연해 있는 상황에서 전일과 같이 약간의 개선조짐만 보일 경우에도 투자자들의 반응이 빠르게 나타날 수 있어 가격부담이 적은 IT업종은 순환매 국면에서 또다른 선택이 될 수 있다고 했다. 하나대투증권도 주가의 선조정에 따른 가격매력을 감안해 선별적인 분할매수 관점에서의 대응은 무리가 없다고 전망했다.

문제는 추세 지속 여부다. 신한금융투자는 3분기 실적이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봤다. 실적 피크아웃 전망이 일정부분 주가에 반영된 가운데 이러한 측면이 가격 메리트로 작용할 지는 발표되는 3분기 실적 수준에 달려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외국인투자자들의 전일 매수우위 반전과 내년 수요회복에 대한 기대감, 9월들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13.6% 상승한 것을 비롯해 애플이 18.0%, 인텔이 10.4% 상승하는 등 글로벌 IT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점 등은 추가 반등의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라고 해석했다.

한편 이날 새벽 뉴욕증시는 유럽의 재정위기에대한 우려가 다시 고개를 든 데다 은행과 유통업체의 이익전망이 악화되면서 약보합세로 마감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일대비 22.86포인트(0.21%) 하락한 1만 835.28, S&P500은 2.97포인트(0.26%) 하락한 1144.72를 기록했다. 나스닥은 3.03포인트(0.13%) 하락한 2376.56으로 장을 마쳤다. S&P500은 1939년 이래 최고조였던 9월 상승세를 마감했다.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