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연희 강남구청장, 주민 있는 곳 달려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청장과 행복한 데이트, 구청장과 함께하는 현장 토론회 열어 소통행정 실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주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얻기 위한 이색 ‘소통행정’을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구청장과의 행복이 가득한 데이트'와 '구청장과 함께하는 현장토론회'가 바로 그 것.
'일방적이고 독선적인 구정운영은 결코 주민의 신뢰를 얻을 수 없고 주민의 신뢰 없이는 어떠한 정책도 성공할 수 없다'는 신연희 구청장의 철학이 구체화된 것.

◆구청장과의 행복이 가득한 데이트

먼저 형식적이고 딱딱한 회의형식을 벗어나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구민을 만나는 '구청장과의 행복이 가득한 데이트'를 들 수 있다.
16일 첫 데이트를 시작으로 매월 둘째, 넷째주 목요일에 정례적으로 열린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구민 누구나 홈페이지, 우편 및 팩스 등을 통해 형식에 구애 없이 신청하면 접수 순서에 따라 데이트 날짜를 잡고 신청내용도 장기민원, 집단민원을 포함하여 특별한 제한이 없다.
신연희 강남구청장과 주민 데이트 모습.

신연희 강남구청장과 주민 데이트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데이트 장소도 사안에 따라 구청 작은 회의실이나 현장방문 등 탄력적으로 운영되는데 안건별로 15분 내외 면담이 이루어지며 진행방식도 별다른 형식없이 자유롭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도록 진행해 실시간 소통을 이끌어 낸다는 것이다.

◆구청장과 함께하는 현장토론회

구는 또 분기당 한번씩 '구청장과 함께하는 현장토론회'를 연다.

다수 주민의 이해와 합의가 필요한 정책이나 주요 현안을 토론 주제로 정해 포럼방식으로 진행된다.

합리적인 토론과 타협을 거쳐 주민합의를 이끌어 낸 후 정책 집행의 추진동력으로 삼는다는 복안이다.

참가신청은 홈페이지나 구청 자치행정과 등에서 접수하며 토론장소는 참가자 규모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약 100분에 걸쳐 진행되는 토론회는 소관업무 국장이 발제자로 나서 토론주제를 설명하고 토론자간 상호 교차토론과 지명토론을 혼합, 합의점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취임후 가장 먼저 지역 내 22개 전 동을 순회방문해 지역현안과 강남의 비전에 대해 지역주민들과 격의없는 대화를 나눴는데 그 자리에서 구청장실 문을 항상 열어두고 주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겠다고 약속을 한 바 있다”고 말했다.

또 “공직자는 주민을 위해 존재하는 만큼 임기 내내 송구한 마음과 낮은 자세를 견지하면서 주민들과 항상 소통하며 ‘가장 신뢰받는 구청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