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황식 감사원장 "올 하반기부터 공무원인사 특별점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감사원이 올해 하반기부터 공무원 특별채용 등 정부부처 인사 전반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김황식 감사원장(사진)은 6일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특별 채용 제도가 당초 목적대로 제대로 공정하게 운영되고 있는냐가 관심을 끌게 될 것 같다"면서 "감사 착수 시기나 규모 등은 자료 수집 결과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명환 전 외교장관의 딸 특채로 공무원 임용과정상 비리의혹 불거지자 다른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도 공무원 특채과정 등에서 비리가 개입됐을 가능성을 내다보며 전방위 감사를 통해 실체를 드러내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김 감사원장은 "지금까지 계획에 따라 금년 하반기에 공무원 인사 전반에 관한 특별 점검을 실시할 것"이라며 "특히 그와 관련해 금주부터 자료 수집 등의 준비를 거쳐서 감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감사원은 특히 하위직은 자체 감사 기구에서, 자치단체장이나 고위공직자 등 고위직은 감사원에서 비리척결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김 감사원장은 "6.2 지방선거 이후 단체장이 무리한 사람 심기 수단으로 특별채용이 이용되지 않나 하는 의구심도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이 전날 장.차관 워크숍에서 언급한 '공정한 사회' 구현 의지와 관련, "원론적인 말이지 특별히 사정 정국을 얘기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김원장은 "공정하지 못한 사회는 법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타법적이고 편법적일때 문제가 생긴다"며 "나름대로 확실한 기준이 설정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명박 대통령은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장.차관 워크숍에서도 공정사회를 강조했다. 이 대통령이 공정 사회를 특별히 강조하고 나선 것은 포괄적인 사정 바람을 불러일으키겠다는 것이 아니라 공직사회 등 공적 영역에서부터 솔선수범해 공정 사회의 잣대를 철저히 적용함으로써 민간 영역이 자발적으로 따라오도록 유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원장은 또 "공정한 사회는 공평과 정의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며 "감사원의 기조인 법과 원칙을 기준으로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년간 감사원에 적발돼 문책을 받은 공직자가 897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원이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년간 문책 받은 공직자는 677명, 고발조치된 공직자는 220명으로 나타났다. 감사원이 변상.시정 조치 등으로 나타난 경제적 효과는 10조 2828억원이다. 변상이 판정돼 시정된 금액은 지난 2년간 평균금액이 6603억원에 달하며 이전 5년간 평균금액 3449억원보다 91% 늘어난 금액이다.

이밖에 민예총 등 38개 단체의 임직원 43명이 보조금을 33억원을 횡령한 사실을 적발했다. 특히 지난해 복지급여 횡령으로 실시한 사회복지 전달체계 종합감사에서 25개 시군구공무원 26명이 19억원을 횡령한 사실을 적발했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