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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스마트TV’ 최초 공개..자체 플랫폼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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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인식 리모컨으로 사용편의성 극대화, 120개 콘텐츠 사업자와 제휴 추진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그동안 베일에 쌓였던 LG전자 의 ‘스마트TV’가 3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하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인 ‘IFA 2010’에서 처음으로 공개된다.

LG전자는 1일 자체 플랫폼인 ‘넷캐스트(NetCast) 2.0’을 탑재, 프리미엄 콘텐츠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쉽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TV’를 일반에 선보인다고 밝혔다.
LG전자 스마트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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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에 따르면 이 스마트TV는 ‘무한 콘텐츠로 가는 가장 쉬운 관문’이라는 컨셉을 기반으로 삼아, 이번 전시회에서 ▲쉽고(Easy) ▲재미있게(Fun) ▲더 많고(More) ▲더 수준 높은(Better) 프리미엄 콘텐츠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될 전망이다.
우선 홈 데쉬보드(Home Dashboard)로 이름 붙어진 유저 인터페이스(GUI)를 통해 실시간 방송과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등 프리미엄 콘테츠는 물론, 앱 스토어와 선호채널, 추천 콘텐츠 등 각각의 카드 형태로 한 화면에 배치했다. 또 리모컨을 잡은 손의 움직임을 인식해 작동하는 매직 모션 리모컨도 기존 바(Bar)형태 외에 PC 마우스 모양의 리모컨이 추가돼 마치 PC를 사용하듯 편리하게 조작이 가능토록 했다.

앱 스토어에는 오락과 게임, 생활, 교육, 뉴스/정보 등 카테고리로 구분해 쉽게 선택이 가능도록 했고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어린이를 위한 두뇌개발 색칠공부에서부터 성인을 위한 생활 속 긴급 상황 정보 서비스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시연된다.

또 스마트폰이나 PC안의 콘텐츠를 무선으로 공유해 스마트TV로 쉽게 볼 수 있도록 했을 뿐 아니라 배우와 감독 정보, 시나리오 등 관련 정보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한 차원 진보된 ‘N스크린 서비스’도 제공된다.
LG전자는 유튜브와 맥스돔, 오렌지, 미국 프로야구와 같은 다수의 프리미엄 콘텐츠업체와 제휴해 최신 인기 콘텐츠를 바로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향후 120개 이상의 프리미엄 콘텐츠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강신익 LG전자 홈엔터테인먼트 사업부장(사장)은 “향후 콘텐츠와 서비스, 최고 수준의 사용자 편의성을 갖춘 스마트TV를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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